카카오·구글 '인앱결제' 충돌에..내일 방통위 면담

신채연 기자 2022. 7. 6. 17:42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사진=연합뉴스)]

구글이 카카오톡 앱 심사를 거절한 가운데, 방송통신위원회가 내일(7일) 구글과 카카오를 만납니다.

한상혁 방통위원장은 오늘(6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에서 열린 방통위 전체회의를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구글과 카카오 양 사업자 간 긴밀한 논의를 할 수 있도록 자리를 만들어주고 방통위도 의견 청취를 하면서 상황 파악에 나설 것"이라며 "내일 양쪽 임원이 와서 의견 수렴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한 위원장은 구글이 카카오톡 앱 업데이트 심사를 거절한 것에 대해 "실태점검을 하고 금지행위에 해당한다고 판단이 되면 나중에 행정 처분을 해야겠지만, 행정 처분은 요건을 면밀히 검토하고 해당 여부에 대한 심도 있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같은 사후 조치 외에 사전에 당장 이용자 불편이 생기는 일은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양 사업자 의견을 들으면서 방통위가 조정할 수 있는 일을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구글은 카카오톡의 앱 심사를 거절했습니다. 카카오톡이 앱 내 아웃링크 방식의 웹 결제를 유지했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에게 '다음' 포털에서 카카오톡을 검색해 최신 버전 카카오톡을 설치할 것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구글플레이를 거치지 않고 카카오가 직접 카카오톡 안드로이드 버전 앱 APK 파일을 배포하는 방식입니다.

카카오가 최신 버전의 앱 설치 파일을 직접 배포하고 있는 가운데, 이 버전에서는 구글 인앱결제 이용이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카카오는 지난 1일 안드로이드용 카카오톡 v9.8.6 버전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공지문을 띄워 "Daum(다음) 검색을 통해 카카오톡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 받은 안드로이드 사용자는 일시적으로 인앱 결제 이용이 불가하다"고 밝혔습니다.

또 웹 결제 아웃링크를 게재하며 "카카오톡 이모티콘샵에서는 언제든 구매가 가능하며 (구글 인앱결제보다) 20% 할인된 가격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전했습니다. 

구글은 인앱결제 시 유료 콘텐츠 2000원 가격 할인(2000원 이상 구매·1회 한정)에 나섰습니다.

아직 인앱결제가 가능한 카카오톡 하위 버전에선 2500원짜리 이모티콘을 500원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웹 결제보다 저렴한 가격에 이모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 겁니다.

업계에선 구글이 아직 카카오톡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하위 버전 유지를 강제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시각입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