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유류세·밥값 지원 등 7대 민생 입법 7월 내 처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유류세, 근로자 밥값 지원법 등 7대 긴급 민생 입법과제를 선정하고 7월 임시국회 내 처리를 약속했다.
이어 ▲유류세(교통에너지환경세) 지원법 ▲근로자 밥값 지원법 ▲금리폭리 방지법 ▲소상공인 피해지원법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안전운임제) ▲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하도급거래공정화법(납품단가연동제) ▲교통약자편의증진법 등을 "7월 임시국회에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7대 긴급 민생 법 과제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안전운임제·납품단가연동제 관련법도 추진"
가상자산TF "시장 안정과 투자자 보호 고민"
[서울=뉴시스]정진형 홍연우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6일 유류세, 근로자 밥값 지원법 등 7대 긴급 민생 입법과제를 선정하고 7월 임시국회 내 처리를 약속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생우선실천단 2차 회의에서 "지난달 물가 상승률이 24년 만에 6%를 기록하고 특히 생활 물가는 7.4%까지 치솟는 등 물가폭탄 충격이 서민 경제 전반으로 확산되고 있다. 특단의 민생 대책이 필요한 비상한 시기"라며 "국회가 어렵게 문을 연 만큼 7월 임시국회는 민생국회가 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유류세(교통에너지환경세) 지원법 ▲근로자 밥값 지원법 ▲금리폭리 방지법 ▲소상공인 피해지원법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안전운임제) ▲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하도급거래공정화법(납품단가연동제) ▲교통약자편의증진법 등을 "7월 임시국회에서 시급히 처리해야 할 7대 긴급 민생 법 과제로 선정했다"고 전했다.
박 원내대표는 특히 "유류세 인하와 식대비 비과세 확대는 여당도 이견이 없는 만큼 적극적인 협조를 기대한다"며 "납품단가 연동제 도입을 위한 대·중소기업상생협력촉진법과 하도급거래 공정화법도 최근 경제위기 속에 더 큰 어려움을 겪고있는 중소기업을 위해 속히 도입하겠다"고 말했다.
가상자산 태스크포스(TF) 단장을 맡은 김병욱 의원은 "가상자산이라는 새로운 상품에 대해 접근하는 것을 조심할 수밖에 없다"면서도 "하지만 멀리하거나 조심한다과 해서 많은 투자자들이 함께하는 시장이 없어지거나 사라질리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 시장에 대한 법적 안전성의 근거를 만듦과 동시에 시장에 참여하는 수백만 투자자를 어떻게하면 잘 보호할까, 금융당국에 어떤 책임과 권한을 부여하며 투자자들과 함께 할 수 있냐는 부분에 대해 심각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이 지금"이라며 "가상자산 산업 육성과 참여 투자자 보호라는 두마리 토끼를 잘 잡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hong15@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시신 훼손' 북한강 유기 장교, 시신 차에 싣고 "주차돼요?"
- 코요태 김종민 "11살 연하 여친과 내년에 결혼…민망해"
- "719만원이던 월급이 66만원"…현대트랜시스 직원들의 고충
- 페루 축구경기장에 벼락…8명 동시에 쓰러져(영상)
- "안 나간다, 문 닫아"…'8중 추돌' 여성, 사고 직후 한 말
- '태어나보니 지디의 조카'…삼촌의 명품카 선물 플렉스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