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여사가 '이 사람과 가겠다'하면, '안된다' 할 수 있겠나"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순방에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아내 A씨가 동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하지만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진행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A씨가 김 여사를 수행하거나 김 여사의 일정으로 인해 간 것은 아니라고 정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데일리 권혜미 기자]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순방에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아내 A씨가 동행했다는 사실이 알려져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지난달 김건희 여사가 봉하마을에 방문했을 당시 코바나컨텐츠(김 여사가 대표로 운영한 전시기획 회사)출신 직원이 수행을 담당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됐던 일이 다시 언급됐다.
6일 YTN ‘뉴스앤이슈’에 보수 성향 정치평론가인 장성철 공론센터 소장(대구가톨릭대 특임교수)가 출연해 A씨의 수행 사실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장 소장은 해당 사안을 두고 “상당히 부적절하다. 잘못됐다”며 “권력을 사적으로 이용한 것이 아니냐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장 소장의 말에 진행자는 “이번이 처음이 아니고 이전에 (김 여사가)봉하마을 갔을 때도 비슷한 논란이 있었지않냐”고 화두를 꺼냈다.
앞서 지난달 13일 김 여사는 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권양숙 여사를 예방하기 위해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방문했다. 이때 김 여사 일정에 동행한 4명 중 3명이 코바나컨텐츠 관계자로 밝혀졌지만, 대통령실은 “전직 직원이므로 현재는 코바나컨텐츠와 관련이 없다”는 해명을 이어간 바 있다.
이에 장 소장은 “김 여사가 ‘나는 이 사람하고 같이 가야 되겠어요’라고 하면 누가 거기다 대고 ‘안 되는데요’ 이렇게 얘기를 할 수가 있겠느냐”고 예시를 들며 “(김 여사가) ‘이 사람이 실무적으로 꼭 필요합니다’, ‘정말 꼭 데리고 가야 해요’, ‘그래서 우리가 도움을 받아야 됩니다’라고 했으면 그래도 ‘이렇게 해서는 안 돼’라고 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앞서 지난5일 MBC와 동아일보는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A씨가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일까지 3박5일 동안 진행된 윤 대통령의 스페인 방문 일정에 동행했다고 보도했다.
윤 대통령 부부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출국했다.
선발대 일원으로 스페인으로 출국한 A씨는 귀국할 때 윤 대통령 부부와 수행단·취재진 등 200여 명이 탄 대통령 전용기인 1호기에 탑승했으며, 스페인에서는 대통령 부부가 묵었던 마드리드 숙소에 함께 머무르며 김 여사의 일정과 의전을 도왔다고 전해졌다.
A씨의 동행이 보수를 받지 않은 ‘자원봉사’ 성격이었기에 특별히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브리핑을 진행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A씨가 김 여사를 수행하거나 김 여사의 일정으로 인해 간 것은 아니라고 정정했다.
그는 “(A씨는) 전체 일정을 기획하고 지원한 것”이라며 “(A씨가)대통령 부부와 오랜 인연이 있다. 오랜 인연을 통해 그 의중을 잘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런 것들을 행사에 반영시킬 수 있는 분이라고 판단했다”고 거듭 해명했다.
권혜미 (emily00a@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재용의 사상 최대 축의금"…차에 숨겨진 비밀[오너의 취향]
- "횡단보도 앞 무조건 멈춰"…12일부터 범칙금 6만원
- 지옥의 2시간 ‘전역빵’… 어깨 인대 끊어지고 전신엔 멍 자국
- "유서 2장 남겼다"…가양역 실종 20대의 애처로운 '언니 걱정'
- [단독]'90년대 청춘스타' 손지창·김민종, 30년 만에 광고 모델 동반 발탁
- 홈쇼핑에 배우 김희선 출연…왜?
- 머리채 잡고 쓰레기통 던졌다… 14살 어린 상사의 ‘숙제’가 뭐길래
- (영상)동료 '칼부림'에 숨진 안동시청 여직원…그날 주차장에선
- "강인한 디자인에 부드러운 코너링"…반전 매력 '토레스'[타봤어요]
- '1초에 17음절' 아웃사이더 "속사포랩 공식 기록 도전합니다"[인터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