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기름값 비싼 주유소 담합 점검..가격 인하 독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기획재정부, 공정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구성한 '정유사·주유소 시장점검단'이 서울시 소재 고가 판매 주유소 3개소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정유사·주유소 시장점검단은 유류세 추가 인하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가짜석유 유통 등 불법 행위를 엄중 단속하기 위한 임시 조직이다.
시장점검단은 유류세 인하 폭 확대에도 불구, 판매 가격 인하분이 미미한 주유소를 대상으로 인근 주유소 가격 비교를 통한 담합 여부 등을 살펴봤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관계부처, '정유사·주유소 시장점검단' 가동
이번 주 서울·경기 주유소 총 10여 곳 점검
정유사 공급가·정유 공장 수급 조사도 시행
[세종=뉴시스] 고은결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6일 기획재정부, 공정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구성한 '정유사·주유소 시장점검단'이 서울시 소재 고가 판매 주유소 3개소를 점검한다고 밝혔다.
정유사·주유소 시장점검단은 유류세 추가 인하 정책의 실효성을 높이고, 가짜석유 유통 등 불법 행위를 엄중 단속하기 위한 임시 조직이다.
가격·담합반, 유통·품질반 등 2개 조로 구성됐으며 이번 점검은 가격·담합 점검반을 중심으로 이뤄졌다.
앞서 정부는 지난 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을 30%에서 법정 최대 한도인 37%로 확대하고 연말까지 적용하기로 했다.
시장점검단은 유류세 인하 폭 확대에도 불구, 판매 가격 인하분이 미미한 주유소를 대상으로 인근 주유소 가격 비교를 통한 담합 여부 등을 살펴봤다.
또한 주유업계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가격 인하에 적극 동참할 것을 요청했다.
산업부는 관계 부처와 함께 이번 주 총 4회에 걸쳐 서울·경기 소재 주유소 10여 곳을 점검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주 2회 이상 전국적으로 순회하며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정유사를 대상으로는 일일 공급 가격을 점검하고, 정유 공장과 저유소를 중심으로 수급·품질 조사를 시행할 예정이다.
한편 산업부에 따르면 지난 오후 4시 기준으로 전국 주유소 평균 판매 가격은 휘발유의 경우 리터(ℓ) 당 2117.2원, 경유는 ℓ당 2150.8원이다.
유류세 추가 인하 시행 이전에 비해 휘발유는 ℓ당 27.7원, 경유는 ℓ당 16.9원 인하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교전서 '상당수' 사망"
- "깨 아니었어?"…닭한마리 국물에 '발 달린 벌레' 둥둥
- '시신 훼손' 북한강 유기 장교, 시신 차에 싣고 "주차돼요?"
- 코요태 김종민 "11살 연하 여친과 내년에 결혼…민망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