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아웃에도 유형이 있다고? [1분 심리학]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편집자주복잡하고 어려운 심리학을 쉽게 풀어드립니다.
알고 나면 더 잘 보이는 나의 마음.
이 유형은 경직된 조직구조에 의해 일에 대한 조절을 잃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번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생각을 하면 피곤해진다. 번아웃증후군>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편집자주
복잡하고 어려운 심리학을 쉽게 풀어드립니다. 알고 나면 더 잘 보이는 나의 마음. 딱 1분만 투자해서 내 마음 더 잘 알아가 볼까요? 연재 구독, 혹은 기자 구독을 누르시면 유용한 용어 안내를 빠짐없이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 '번아웃(Burnout)'이란 말 자주 들리죠. 번아웃증후군은 의욕적으로 일에 몰두하던 사람이 극도의 신체·정신적 피로감을 호소하며 무기력해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번아웃증후군은 1974년 미국 심리학자 허버트 프로이덴버거가 처음 만든 개념입니다. 2019년 5월 세계보건기구(WHO)는 국제질병분류(ICD) 11차 개정안에서 번아웃증후군을 ‘제대로 관리되지 않은 만성 직장 스트레스’로 규정했습니다. 의학적 질병은 아니지만 제대로 알고 관리해야 하는 직업 관련 증상의 하나로 인정한 것이죠.
번아웃증후군에도 여러 유형이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2012년 BMC 공중 보건(BMC Public Health)에 발표된 스페인 사라고사대 직원 5,493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번아웃증후군에는 최소 세 가지 유형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첫째는 열광형(Frenetic)입니다. 이 유형은 일을 통해 성공하기를 바라는 야심가형에게 많이 나타납니다. 이들은 일을 과도하게 하고,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며, 성취에 대한 열망이 가득합니다. 업무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해 이들은 회사 조직이나 서열을 자신의 성공과 목표를 방해하는 걸림돌로 생각하기 쉽죠.
둘째는 도전부족형(Under-challenged)입니다. 이들은 점차 일에 대한 관심을 잃어 일상 업무가 단조롭고 자극이 없다고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일이나 대인 관계를 피함으로써 스트레스에 대처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권태, 개인적 발전의 부족 등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됩니다.
셋째는 탈진형(Worn-out)입니다. 이들은 어렵거나 곤란한 일을 피하는 경향이 강하죠. 이런 유형이 자주 품는 감정은 '체념'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추동력을 잃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유형은 경직된 조직구조에 의해 일에 대한 조절을 잃었을 때 많이 나타납니다.
<번아웃증후군 체크리스트>
-아침에 일어나 출근할 생각을 하면 피곤해진다.
-일하는 것에 심적 부담과 긴장을 느낀다.
-업무를 하는 데 무기력하고 싫증을 느낀다.
-업무를 하는 데 소극적이고 방어적이다.
-현재 업무에 관심이 크게 줄고, 성취감을 느끼지 못한다.
-이전에 즐거웠던 일이 요즘 무미건조하고 행복하지 않다.
-전보다 많은 시간을 혼자 지낸다.
-어디론가 먼 곳으로 훌쩍 떠나고 싶다.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폭식·음주·흡연 등을 즐긴다.
-평소보다 짜증·불안이 늘고 여유가 없다.
*3가지 이상이면 증상 의심
뉴스레터 '터치유'
더 많은 콘텐츠 추천을 만나실 수 있어요. (무료)
https://www.hankookilbo.com/NewsLetter/touchyou
※ 콘텐츠 추천 · 안내가 유용하셨나요? 자세한 상황은 꼭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독자님들의 건강한 콘텐츠 이용을 위해, 해당 큐레이션이 전문 진단과 처방을 대신할 수는 없다는 점을 정히 말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손성원 기자 sohnsw@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천벌 받아요" 불법 제품 팔아 탈모인 울린 '강남 유명 탈모센터'
- '성인지 교육'받고 성매수한 판사... 적발 후 40일 동안 재판업무
- [여자월드컵]"무엇도 나를 막을 수 없어"... 좌절 딛고 일어선 스타들
- 할머니가 수해 복구 현장서 눈물 흘리며 손잡은 이 배우
- 주호민 출연 '라면꼰대', 결국 방송 무기한 연기
- "이런 것 처음"...심형탁, 결혼 하루 앞두고 눈물 쏟은 이유 ('신랑수업')
- "보강 철근이 아예 안 들어간 주차장"... 건설강국의 민낯, 왜
- 페미니즘 영화 '바비' 상영관서 중국 여성들이 쏟아져 나왔다...왜?
- 학대받고 자란 아이, 뇌 신경망까지 망가진다
- '공산당 기관지' 이동관 발언에... 야권 "뒤틀린 언론관 소름 끼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