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일 최대 150mm 폭우→주말 '찜통더위'→다음주 다시 장맛비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목요일인 7일 강원북부를 중심으로 집중호우가 내리겠다.
주말엔 찜통더위가 다시 이어지겠고 다음 주엔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이 충돌해 정체전선을 만들며 장맛비가 쏟아질 수 있다.
특히 7일 오후부터 8일 새벽까지 강원북부을 중심으로 비가 시간당 30~50㎜씩 세차게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 두 거대 기단이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가면서 정체전선을 발달시킬 전망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목요일인 7일 강원북부를 중심으로 집중호우가 내리겠다. 주말엔 찜통더위가 다시 이어지겠고 다음 주엔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이 충돌해 정체전선을 만들며 장맛비가 쏟아질 수 있다.
6일 기상청에 따르면 7일과 8일 전국에 비가 내리겠다. 특히 7일 오후부터 8일 새벽까지 강원북부을 중심으로 비가 시간당 30~50㎜씩 세차게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7일 오후와 8일 새벽 사이 비구름대가 두 차례 강하게 발달할 것으로 보인다.
7~8일 수도권과 강원내륙·산지 강수량은 30~100㎜일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북부내륙·강원산지에 비가 많이 오는 곳은 강수량이 150㎜ 이상 기록되겠다.
강원동해안에는 5~30㎜ 오겠다.
비구름대를 밀어낸 건조한 공기가 우리나라 대기 상층을 차지하고 하층까지 하강하면서 고기압이 발달해 토요일인 9일과 일요일인 10일 우리나라는 고기압 영향권에 놓이겠다.
고기압 영향권에 들면 날이 맑아 낮에 햇볕이 강하게 내리쬐게 된다.
이에 주말 전국적으로 무더위가 이어지겠다.
고온다습한 공기가 대기 하층을 지배해 습하고 더운 ‘찜통더위’가 되겠다.
대기 상층에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자리하고 하층에는 뜨겁고 습한 공기가 자리해 상하층 간 기온 차로 대기가 불안정해지면서 주말 낮 곳곳에 소나기가 오겠다.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 두 거대 기단이 본격적인 힘겨루기에 들어가면서 정체전선을 발달시킬 전망이다.
이때 발달하는 정체전선은 매우 강하고 이동속도가 느리겠다.
정체전선이 걸쳐지는 지역엔 호우가 오래 쏟아질 수 있는 것이다.
일부 수치예보모델은 강수 강도를 ‘시간당 80㎜’까지도 예상한다고 한다.
기상청은 티베트고기압과 북태평양고기압이 만든 정체전선이 중부지방에 걸쳐질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본다.
이에 11~12일 전국과 13~15일 중부지방 중심으로 비가 올 것으로 예상했다.
Copyright © 강원도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전역빵’ 집단구타 가담 병사 7명 수사…해군 1함대 소속 4명 구속
- 우상호 “박지현, 다음에 도전하라”...진중권 “출마를 왜 막느냐”
- 박지현 "민주당이 저를 쓰고 버려도 끝까지 정치할 것"
- 윤 대통령 "北 도발하면 신속 단호하게 응징하라"
- "포켓몬 카드 사고싶었지만" 초등생이 백만원 넘게 저금한 진짜 이유가?
- 원주 아파트 매매가 첫 하락…아파트 거래절벽 심화
- “부작용 심했다”…모더나 19.7%, 얀센 17.3%, 화이자 14.2%, AZ 11.2% 순
- [영상] 몽골 초원도 아니고…강릉 안목해변 백사장 말 달리는 의문의 남자
- [영상] 춘천 이어 런던까지 '손흥민 벽화' 왜 그려졌나
- "홍천 물놀이장 이용 후 구토, 고열" 노로바이러스 집단 발병 의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