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장관 "일선 경찰 반발은 정치적"..지휘 필요성 강조
[앵커]
경찰청장 후보자를 제청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정부의 경찰 통제 방안에 대한 일선 경찰의 반발은 정치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그러면서 일선 현장을 돌며 의견을 듣겠다고 했는데 앞뒤가 바뀐 행보라는 비판이 경찰 내부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보도에 황윤태 기자입니다.
[기자]
이상민 행안부 장관이 국가경찰위원회를 찾았습니다.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 제청에 대한 동의를 구하기 위해서입니다.
기자들과 만나 '경찰국 신설'에 대한 일선 경찰의 반발을 정치적 행위라고 규정했습니다.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 (일선의 반발에 대해) 직협이 일부 야당의 주장에 편승하는 듯한 그런 정치적인 행위를 말하는 겁니다. 지금 단체행동 같은 것도 하고 있고 그런 것들이 정치적이지 않나 그렇게 생각을 하는 겁니다.]
반발하는 일선 경찰과 야당을 동일시하는 일종의 작심 발언으로 보입니다.
그러면서 경찰에 대한 지휘와 견제가 필요하다는 기존 소신을 굽히지 않았습니다.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 행안부가 경찰청에 대해서 관련 조직을 만든다면, 경찰청 관련 지휘나 견제 감독을 하는데 그만한 행정수요가 있기 때문에 만든다는 것이고….]
경찰청장 후보자 제청까지 마무리한 이상민 장관은 다시 한 번 일선 현장으로 갔습니다.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계속해서 경찰국 신설의 필요성을 설득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상민 / 행정안전부 장관 : 제가 일선 청을 직접 다닐 거기 때문에 (권고안에 대해) 대화할 수 있는 게 중요하지, 직협이 모든 사람을 대표한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현장의 다양한 목소리를 들을 수 있으면 그게 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지난번 첫 현장 방문에 이어 경찰 내부에선 앞뒤가 바뀐 행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습니다.
게다가 일선 경찰 반발을 '정치적'이라고 규정한 이 장관의 발언이 알려지면서 반발이 거세지는 모양새입니다.
[이소진 / 경찰청 직장협의회장 : 오히려 지금 행안부 장관님의 행보는 정치적인 거에요. 정말 순수하게 우리 의사를 표현한 것 뿐입니다. 이게 어떻게 정치적인거에요? 우리 생계가 달려있고 생활이 달려있고, 목숨이 달려 있는 건데.]
일선 경찰의 반발을 야당에 편승한 정치적 행위로 규정한 이상민 장관 발언.
윤희근 경찰청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도 큰 논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YTN 황윤태입니다.
YTN 황윤태 (hwangyt2647@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준석 성 접대 의혹' 기업 대표 "박근혜 시계 보관 중"
- 러브버그 습격, 전문가 “앞으로 일주일 피크, 한달 후 알깐다”
- 알프스 빙하 붕괴로 최소 7명 사망..."기후 변화 때문"
- [단독] 연세대 女화장실 '불법 촬영' 의대생 현행범 체포
- 23살 여성 일주일째 실종...가양역 인근에서 마지막 포착
- [현장영상+] 2024 미국의 선택...이 시각 개표 상황
- [속보] 미 대선 첫 출구조사..."켄터키주 트럼프·버몬트주 해리스 승리"
- 만원 지하철에 '발라당' 누워 잠든 안내견...승객들 '노심초사'한 이유?
- [속보] "한국계 앤디 김, 미 상원의원 당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