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검사·수사관 '역량강화 교육' 실시..총 4차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오는 6일부터 27일까지 매주 1회 총 4차례에 걸쳐 검사와 수사관을 대상으로 수사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공수처는 "올해 중점 과제인 수사 및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올들어 공수처는 수사 및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내부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7월 4주간 매주 진행…법무연수원 제작 동영상 강의도
국과수 디지털포렌식 현장 교육 계획…공수처장 동행
[서울=뉴시스] 김소희 기자 =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오는 6일부터 27일까지 매주 1회 총 4차례에 걸쳐 검사와 수사관을 대상으로 수사 실무 교육을 실시한다.
공수처는 "올해 중점 과제인 수사 및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교육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수사실무 교육은 매주 수요일 오후 정부과천청사 내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교육은 검사와 수사관들이 법무부 산하 법무연수원이 제작한 수사실무 관련 동영상 강의를 신청한 뒤 해당 내용에 대한 검사, 수사관들의 별도 발제 및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된다.
공수처는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법무연수원의 수사 실무 동영상 강의 중 공수처에 필요한 '디지털증거 압수수색', '통신수사 기법' 등에 관한 내용 위주로 교육프로그램을 구성했다"고 전했다.
공수처 검사와 수사관들은 오는 14일에는 강원도 원주시에 있는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을 방문해 디지털 포렌식과 관련된 최신 기술 동향 및 포렌식 수사 기법 등에 관한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방문 시에는 김진욱 공수처장도 동행한다.
공수처에 따르면, 그간 공수처 디지털 포렌식팀 소속 수사관들은 외부 학술회의나 세미나 참석 등을 통해 포렌식 역량 유지 및 개발에 힘쓰고 있다. 디지털 포렌식팀 주도로 수사관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연구모임을 구성, 디지털 포렌식 수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관련 직무역량을 습득하고 있다.
올들어 공수처는 수사 및 조직 역량 강화를 위해 내부 교육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법리적 쟁점 등에 대한 대법원의 최신 판례 분석, 수사 경력자의 조사 실무 경험 전수, 다양한 상황에서의 압수수색 실무 등을 주제로 정해 수시 교육이 이뤄져 왔다. 5월에는 공수처 출범 후 처음으로 전체 검사 리더십 및 역량 강화를 위한 워크숍이, 6월에는 수사부서별 워크숍이 진행됐다.
공수처 관계자는 "앞으로도 수사활동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지속적으로 수사역량을 강화·유지할 수 있는 실무교육 활동을 수립하고 지원할 계획"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ks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매직 넘버' 270명 달성…'美위대하게' 화려한 귀환(종합)[트럼프 시대]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유흥업소 논란…빅뱅 대성 빌딩, 7년만 650억 대박
- '김 여사 활동중단' 시각차…친한 "외교 활동도 중단" 친윤 "대통령 부인 공적 책무"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우크라와 교전서 '상당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