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회계자료 특별조사에.. 이스타항공 "조속히 오해 해소할 것"

권가림 기자 2022. 7. 5. 08: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에 대한 특별조사와 감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지난해 11월 법원에서 회생계획안을 인가 받은 후 국제항공운송사업 변경면허를 발급받는 과정에 제출한 회계자료에 허위내용이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토교통부가 이스타항공의 회계자료 허위 제출에 대한 특별 조사와 감사를 실시한다. /사진=뉴스1
국토교통부는 이스타항공에 대한 특별조사와 감사를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국토부는 이스타항공이 지난해 11월 법원에서 회생계획안을 인가 받은 후 국제항공운송사업 변경면허를 발급받는 과정에 제출한 회계자료에 허위내용이 있었던 것을 확인했다.

이스타항공은 자본잠식 사실이 반영되지 않은 회계자료를 국토부에 제출하고 지난해 12월15일 변경면허를 발급받았지만 지난 5월13일 공시한 2021년 재무제표에 대한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말 기준 완전 자본잠식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2021년 11월 대표자 변경에 따른 사업면허변경 절차 진행 중 국토교통부의 요청에 따라 재무관련 자료를 제출한 바 있다"며 "당사 사정상 회계시스템이 폐쇄되고 정상적인 회계결산이 진행될 수 없었던 당시 상황에서 서울회생법원에 의해 인가된 회생계획에 따라 특정할 수 있는 수치는 제출자료에 반영했다"고 말했다.

이어 "결산을 거치지 않고서는 산출할 수 없고 변동의 여지가 큰 이익잉여금 등의 경우 이용 가능한 가장 최근 자료인 2020년 5월 말 기준의 수치를 반영했다"며 "2022년 2월 회계시스템의 복구 후 2021년말 기준 회계감사를 진행했고 이 과정에서 결산 이전에는 예상할 수 없었던 이익잉여금의 증가로 인해 국토교통부에 제출한 수치와 차이가 발생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국토교통부에 이러한 사정 등을 충분히 소명해 조속히 오해를 해소하도록 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회생절차 종결 이후 당사의 정상화를 바라는 임직원, 관계사 등 모든 분들께 우려를 드리게 된 점 송구하게 생각하며 조속한 정상화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머니S 주요뉴스]
지하 5m 맨홀로 내려간 아빠…4일째 의식불명 왜?
공원에서 몸 떨던 50대 사망…체온 42도 열사병?
성매매 거부했어?…10대 2명에게 돈 줬다 뺏은 남자
초등생이 무서워…싸움 말린 교사 톱으로 위협
외제차만 보면 '쿵'…41번 사고낸 '오토바이 보험빵'
밥 먹다 차에 치일 뻔…식당으로 돌진한 승용차
전 청와대 행정관 마약 투약 혐의…메신저로 구매
前 3선 국회의원 누구?… 아내 폭행해 입건
'곱창 6만원 먹튀' 커플, 과태료 부과했더니
김건희 '우크라룩'?… 주우크라대사관 '♥'

권가림 기자 hidde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