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반려동물 학과..여기는 직업계고

김태훈 기자 2022. 7. 4. 21:35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산업 수요 반영 학과 개편
올해는 79개교 102곳 '변화'

인공지능·반려동물 등 신산업 수요를 반영해 직업계고 학과를 개편한다.

4일 교육부는 ‘2022년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에 전국 79개 특성화고·마이스터고의 102개 학과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산업 수요와 학교 교육과정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2016년부터 직업계고 학과를 재구조화하고 있다.

올해 사업에서 개편된 학과를 유형별로 보면 전기·전자 관련 학과가 17%로 가장 많았다. 이어 기계 16%, 디자인문화콘텐츠 13%, 농림수산해양 11% 등의 순이었다.

친환경에너지전기과(서울공업고), 미래자동차정비과(부산자동차고), 인공지능과(광주소프트웨어마이스터고), 로봇자동화과(경기항공고) 등 첨단산업 관련 학과가 다수 선정됐다.

교육부는 인력 수요가 늘고 있는 반려동물·보건 등 서비스 관련 학과도 개편해 지역별 특화산업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반려동물과(원광정보예술고), 웹툰과(서울전자고), 보건간호과(배정미래고) 등은 기존 상업·경영 관련 학과 출신 행정직 채용이 줄어드는 현실에 맞춰 다양한 서비스산업 관련 학과로 변화를 시도한 사례다.

이번에 선정된 102개 학과 중 98개 학과는 교과 분야를 바꾸거나 동일 교과 내에서 교육과정을 개편하겠다고 신청했다. 나머지 4개 학과는 학급 증설을 신청했다. 올해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지원사업에는 총 423억5000만원이 투입된다. 학교당 평균 4억원가량이다.

앞서 직업계고 학과 재구조화 사업에 선정된 학과들은 신입생 충원과 졸업생 취업에서 성과를 보였다. 경기 세경고는 2020년 반도체디스플레이과를 인공지능반도체과로 바꿔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같은 기술을 활용한 실습 및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경북 한국펫고등학교는 2019년 금융회계과를 반려동물과로 바꾼 데 이어 2020년 경영서비스과를 반려동물뷰티케어과로 개편했다.

김태훈 기자 anarq@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