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생산 사실상 중단' 러, 튀르키예·이란 손 잡고 위기 탈출? [나우,어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후 가해진 서방 국가들의 제재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러시아 내 생산 중단·철수로 '신차 절벽'에 직면한 러시아가 튀르키예·이란 등과 협력해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3일(현지시간) 테헤란타임스에 따르면 무함마드레자 나자피-마네쉬 이란 완성차·부품생산협회 회장은 "신차를 설계·생산하기 위해 이란·러시아·튀르키예 3개국이 완성차·자동차 부품 생산 관련 업계가 참가하는 3자 컨소시엄을 구성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러 5월 신차 3700대 생산에 불과..전년比 97% ↓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우크라이나 전면 침공 후 가해진 서방 국가들의 제재와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의 러시아 내 생산 중단·철수로 ‘신차 절벽’에 직면한 러시아가 튀르키예·이란 등과 협력해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3일(현지시간) 테헤란타임스에 따르면 무함마드레자 나자피-마네쉬 이란 완성차·부품생산협회 회장은 “신차를 설계·생산하기 위해 이란·러시아·튀르키예 3개국이 완성차·자동차 부품 생산 관련 업계가 참가하는 3자 컨소시엄을 구성을 추진 중”이라고 말했다.
나자피-마네쉬 회장은 “3개국의 인구가 4억명에 이르고, 인근 지역까지 범위를 확장할 경우 8억명의 인구가 있는 시장을 갖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러시아 자동차 산업은 이란·튀르키예 등과 반드시 협력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였다”이라고 덧붙였다.
나자피-마네쉬 회장은 연간 120억달러 이상 자동차 부품을 수출하고 있는 터키는 부품 제조 부문에 있어서 강점을 지니고 있으며, 러시아는 중형차에 대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여기에 노동력과 생산 설비가 갖춰진 이란까지 더해진다면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고도 주장했다.
나자피-마네쉬 회장은 “3국 간의 합작 프로젝트를 통한 거래는 달러·유로화(貨) 등 외화가 필요 없는 것도 현재 상황에선 큰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나자피-마네쉬 회장의 발언은 미국·유럽연합(EU) 등 서방 국가들이 주도해 러시아를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스위프트) 결제망에서 퇴출함, 사실상 달러·유로 등 기축 통화를 통한 거래를 원천 봉쇄한 상황을 고려한 것으로 보인다.
다만, 3국 간의 협력이 근본적으로 러시아가 직면한 신차 부족 위기를 해소하기엔 역부족인 것으로 전망된다.
러시아는 지난 2월 24일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이후 현지에서 신차를 생산했던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이 생산을 멈추거나 사업을 중단하면서, 신차 생산·공급에 큰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이다.
모스크바타임스에 따르면 지난 5월 러시아에선 불과 3700대의 신차가 생산, 전년 동월 대비 97%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러시아 내에선 신차 가격이 30% 이상 급등하는 현상까지 벌어지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realbighead@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효리·이상순 카페 당분간 영업중단 “이런 상황 생각 못했다”
- “배달음식 돈 아까워 안 먹어요” 심각하네…‘우르르’ 배달앱 떠난다
- 송혜교, 고품격 럭셔리 자태…파리에서 빛났다
- “김정숙 여사 얼굴에 아픔 가득” 文사저 달려간 이재명 측근 의원들
- "그동안 감사했다" 박막례 유튜브 줄줄이 구독취소…손녀 예비남편 뭐랬길래
- 이시영, 스위스 여행 근황 …알프스에서 보트 삼매경
- [영상] 수입차만 골라 41번 '꽝'…1.4억 챙긴 오토바이맨 수법 보니
- “4일부터 요금 2만원→8만원, 말이 돼?” 카카오 ‘큰 택시’ 탔다간
- 김부선 “이재명은 패자, 3억 손배소 취하…강용석 꼬임에 소송”
- ‘염증부터 없애라’ 살 빼는데 좋은 식단 베스트 [식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