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성공-영상] 서울대 큐브샛도 '양방향 통신' 성공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에서 3일 분리됐던 서울대 큐브샛(SNUGLITE-II)이 양방향 통신에 성공했다.
서울대 연구팀은 4일 오전 3시 21분쯤 큐브위성과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서울대 큐브샛은 3일 오후 4시 24분쯤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으로부터 우주로 나섰다.
서울대 지상국은 4일 오전 3시 21분쯤 시작된 교신에서 안테나 전개 명령을 큐브위성에 보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에서 3일 분리됐던 서울대 큐브샛(SNUGLITE-II)이 양방향 통신에 성공했다.
서울대 연구팀은 4일 오전 3시 21분쯤 큐브위성과 양방향 교신에 성공했다고 발표했다. 서울대 큐브샛은 3일 오후 4시 24분쯤 누리호 성능검증위성으로부터 우주로 나섰다. 지난 1일 사출됐던 카이스트의 큐브샛에 이어 두 번째로 양방향 통신에 성공했다.
지난달 29일 사출된 조선대 큐브샛은 아직 양방향 통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오는 5일에는 마지막으로 연세대 큐브샛이 우주로 비행을 시작할 예정이다.
서울대 지상국은 4일 오전 3시 21분쯤 시작된 교신에서 안테나 전개 명령을 큐브위성에 보냈다. 위성이 이에 반응해 안테나 전개부가 전개되고 상태정보가 수신돼 양방향 교신에 성공한 것을 확인했다.
서울대 큐브샛은 양방향 교신 이후 9번의 상태정보를 수신했다. 위성의 상태를 확인한 결과 전원(정상, 8.3볼트), 각속도(안정화, 0.2deg/s), 자체개발 우주용 GPS 수신기(정상, 시각동기화 완료) 등 정상 범위에 있음을 알려왔다.
다음 교신인 4일 오후 4시 59분쯤으로 위성 전원이 켜진 순간부터 현재까지 상황 기록을 수신해 위성 상태를 점검할 예정이다.
▶네이버 채널에서 '아이뉴스24'를 구독해주세요.
▶재밌는 아이뉴스TV 영상보기▶아이뉴스24 바로가기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아이뉴스24.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누리호 성공-영상] 누리호에 실렸던 큐브샛 4개, 우주로 나간다
- [누리호 성공-영상] 카이스트 큐브샛, 안정적 상태…관련 이미지 전송받을까
- 보험사라고 우기는 '사설 레커'…철수 요구하자 "니가 뭔데 XXX야" [기가車]
- 남편 불륜 의심된다는 '아내'…"스마트폰에 '스파이앱' 깔아볼까?" [결혼과 이혼]
- [오늘의 운세] 11월 7일, 신선한 아이디어가 팡팡 떠오르는 별자리는?
- 언캡드 게임즈 "배틀에이스, RTS의 전략적 재미 초점…'끝판왕'과 경쟁 안해"
- 민주, '녹취' 추가 공개…명태균 "내가 윤상현 복당시켜"
- "달러 사둘걸"…'트럼프 당선'에 치솟는 환율, 1400원 넘어 2년來 '최고'
- "내년 건설수주 소폭 늘어…210조 규모"
- "내 미국주식 어떻게 될까"…'트럼프 당선' 서학개미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