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발목 건강하게 케어하려면?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생각보다 많은 임산부들이 발목 통증을 호소한다.
특히 무게가 다리에 실리면서 임산부들은 무릎이나 발목 통증을 느끼기 쉽다.
바르지 않은 자세 역시 발목 통증을 악화시킨다.
발목 관절과 인대를 지지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하면 부상의 위험을 덜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이진경 기자 ]
생각보다 많은 임산부들이 발목 통증을 호소한다. 임신과 출산을 겪은 엄마들의 발목이 자주 아픈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임신 후기로 갈수록 늘어나는 몸무게가 원인이 될 수 있다. 출산일이 가까워지면서 복부가 무거워지고 체중이 증가하면서 몸 곳곳에 자극이 가게 된다. 특히 무게가 다리에 실리면서 임산부들은 무릎이나 발목 통증을 느끼기 쉽다.
바르지 않은 자세 역시 발목 통증을 악화시킨다. 임신 중 후반기에 이르면 임신부들은 몸을 뒤로 젖혀서 걷게 되는데, 이때 자세가 흐트러지면서 발목에 무리가 가게 되는 것이다.
발목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과하게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를 하고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쿠션감이 있는 편안한 신발을 신고,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발목을 돌려주는 스트레칭을 하거나 가벼운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취침 전에 가볍게 발 마사지를 해주고 쿠션을 받쳐 다리를 올린 후 휴식을 취하는 것도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산후에는 관절을 무리하게 쓰지 말아야 한다. 분만 시에는 관절 마디마디가 늘어나는데, 산욕기에 관절을 무리하게 사용하다간 자칫 만성 질환이 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출산 전후로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는 방법도 추천한다. 발목 관절과 인대를 지지해주는 보호대를 착용하면 부상의 위험을 덜고 통증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친환경 임산부 언더웨어 브랜드 프라하우스는 스포츠 테이핑 원리로 제작되어 안정감 있게 발목을 지지해주는 임산부 전용 발목보호대를 선보이고 있다.
프라하우스 발목보호대는 압박력과 밀착력이 우수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통기성이 좋아 더운 날씨에도 답답함이 없고, 한 손으로 간단하게 탈착할 수 있어 가볍고 편리하다.
프라하우스 관계자는 “평소에 관절이 약하거나 활동량이 많은 편이라면 출산 전후로 발목보호대를 착용해 관절과 인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라고 강조하면서 “임신 출산 선물용으로도 추천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 KIZMOM.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키즈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