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디지트, SQuAD2.0에 이어 AI자연어 이해 평가 대회 "GLUE"에서도 상위권 등극

투자전략팀 2022. 7. 1. 15: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금융 전문 인공지능 핀테크 기업 투디지트가 지난 4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주최하는 기계독해대회 SQuAD2.0에서 7위를 차지한데 이어 AI자연어 이해 평가 대회인 GLUE에서 14위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국내 기업 중 자연어 이해 인공지능에 두각을 보이던 투디지트는 리드보드 89.3점으로 14위에 올랐는데 1위 91.3점과는 불과 2점 차이이며, GLUE Human Baseline인 87.1점을 뛰어넘는 점수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 전문 인공지능 핀테크 기업 투디지트가 지난 4월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주최하는 기계독해대회 SQuAD2.0에서 7위를 차지한데 이어 AI자연어 이해 평가 대회인 GLUE에서 14위에 오르는 성과를 냈다.

국내 기업 중 자연어 이해 인공지능에 두각을 보이던 투디지트는 리드보드 89.3점으로 14위에 올랐는데 1위 91.3점과는 불과 2점 차이이며, GLUE Human Baseline인 87.1점을 뛰어넘는 점수이다. SQuAD2.0에서도 90.42점으로 Human Performance 86.831점을 뛰어넘는 성능을 달성한바 있다.

GLUE(General Language Understanding Evaluation)는 AI자연어 이해 평가 대회로 10개의 task에 대한 총 점수가 높은지를 겨루는 대회이다. 대회 방식은 자연어처리 AI 모델을 훈련하고 성능을 평가, 비교하기 위한 9개의 데이터 세트로 구성되어 있다. 쉽게 말해 일종의 문제은행 방식인데 문법의 정확도, 두 문장의 유사도, 문장의 의미 등을 묻는 문제를 내고 AI가 이를 풀도록 한다. 다수의 AI 모델을 평가할 수 있고, 평가 결과를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AI 모델에 대한 객관적인 품질 측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처럼 GLUE는 자연어 처리 모델의 성능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이 되는 벤치마크로 많은 글로벌 업체가 참여하고 있는 대회임에도 난이도가 높아 국내 기업은 상위권에 전무해 아쉬움이 많았던 대회이다.

인간의 독해 능력을 넘어선 AI의 능력은 한 국가의 기술력 판단에 아주 중요한 요소이다. 투디지트의 위와 같은 성과는 우리나라 자연어 이해 능력이 전 세계적으로도 입증이 가능함을 보여주는 지표이다.

투디지트의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글로벌 프로젝트는 "뉴스샐러드"이다. 자연어 인공지능 기술에 컴퓨터 사이언스와 파이낸셜 엔지니어링 백그라운드의 노하우를 융합하여 인공지능 콴(QUAN, 觀)을 만들었다. 인공지능 콴(QUAN)은 매일 1만 건 이상의 뉴스 기사를 읽고, 각자에게 필요한 뉴스 콘텐츠를 추천한다. 고객이 검색하고 있지 않아도 고객에게 필요한 콘텐츠를 알려주는 서비스이다.

투디지트 박석준 대표는 "지난 SQuAD2.0를 통해 전 세계에 우리나라 인공지능 기술의 개발력을 알린 것에 힘입어 더 많은 글로벌적 성과를 내고 싶어 참가했다. SQuAD2.0 이후 신한금융투자, SK증권, 우리금융 등 국내 금융권과 교류도 많아져 내부적으로 굉장히 바쁜 시간을 보내고 있다. 회사의 성과에 집중할 뿐 아니라, 세계 대회 등 글로벌적 성과에도 집중해 우리나라 인공기술의 힘을 널리 알리고 싶다.”라고 전했다.

투자전략팀 (edailyon@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