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니아 체외진단 의료기기 정부 과제 선정

2022. 7. 1. 15: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차세대 진단 제품 세계 시장 진출 가속화

분자진단 토털 솔루션 기업 바이오니아는 최근 범부처전주기 의료기기 연구개발사업단 이 주관하는 '유럽 체외진단 의료기기 인증을 위한 Viral Load HBV, HCV, HIV-1 체외진단 시약의 유효성 평가' 과제에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과제는 총 37억 5000만원 규모다.

당사가 개발한 차세대 전자동화분자진단 시스템인 ExiStation FA 96/384에 사용되는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와 B형간염, C형간염 바이러스 진단 시약의 유럽 임상 시험을 통해 개정된 유럽 인증 심사를 (CE-IVDR) 획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인체면역결핍바이러스(HIV) 와 B형간염, C형간염 바이러스 진단 시약은 자가 선언만 으로 등록이 유효한 기타 진단 제품과 달리 CE 등록 등급 에서 list A에 등재된 제품으로 아시아에서는 바이오니아가 유일하게 CE 등록을 해 생산 판매 하고 있다.

그러나 유럽 인증 심사 기준 변경으로 기허가 판매 제품도 2025년부터 새로운 규정에 따라 재등록 해야 한다. 또 list A 에 해당 하는 제품은 모든 임상을 유럽에서 시행해야 한다.

따라서 바이오니아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이 추진 하는 국가 의료기기 개발 사업에 주관 기관으로 참여 해 유럽 임상에 필요한 기업 비용 부담을 줄이고 이번 과제를 통해 취득한 국제 임상 경험을 국내 참여 기관 들과 공유 하므로 국내 진단 기업들의 국제 임상 기회를 확대 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과제를 통해 바이오니아가 유럽에서 임상 하게 될 진단키트는 냉장 보관, 배송이 필요한 기존 CE 허가 제품을 동결 건조 형태로 제조, 상온 보관 및 배송이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이번 하반기 출시 하는 차세대 전자동화분자진단 시스템인 ExiStation FA 96/384 에 적용 할 경우 숙련된 인력의 도움 없이도 90분 이내 시료 튜브 장착부터 PCR결과 까지 얻을 수 있는 전 세계 유일한 대용량 전자동분자진단 제품으로 등재될 예정이다.

바이오니아는 축적된 기술적 경쟁력을 바탕으로 2023년 장비 500대와 시약 1500만 테스트 2025년 까지 누적 장비 2500대 판매를 통해 이 분야 매출로만 약 6억 달러를 예상 하고 있다.

2025년 개정된 유럽 인증 심사 적용 이후에도 지속적인 매출 증대를 이어 가기 위해 본 과제를 통해 유럽에서 선제적인 등록 인증 임상 시험 과 함께 마케팅 차원의 제품 평가 시험을 시행 할 예정이다.

[이 상 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