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영 간 미래지향적 협력 기반 마련

입력 2022. 6. 30. 22: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한국과 영국은 6.30.(목) 한-영 미래 협력 비전을 포괄하는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한 양자 프레임워크*를 채택하였다.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계기 양자 정상회담(6.30., 마드리드) 시 윤석열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영국 총리는 동 프레임워크가 양국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채택을 환영하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한국과 영국은 6.30.(목) 한-영 미래 협력 비전을 포괄하는 「보다 긴밀한 협력을 위한 양자 프레임워크*」를 채택하였다.

* 영문명 : A Bilateral Framework for Closer Cooperation

※ 2021.6월 영측은 양국 간 미래지향적 협력을 포괄하는 프레임워크 채택 제안

 

□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계기 양자 정상회담(6.30., 마드리드) 시 윤석열 대통령과 보리스 존슨(Boris Johnson) 영국 총리는 동 프레임워크가 양국관계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키기 위한 초석이 될 것이라고 평가하고 채택을 환영하였다.

 

□ 프레임워크는 서문에 이어 정무, 공동가치, 글로벌 공공재, 무역과 번영, 국방․안보 등 5개 분야 27개 항목에서 양국 간 협력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팬데믹, 기후변화, 디지털 전환 등 글로벌 현안에 공동으로 대응코자 하는 양국의 의지와 이행 방안을 담고 있다.

 

□ 양국은 금번 프레임워크 채택을 통해 포괄적 협력 강화 의지를 대외에 천명하고, 미래지향적 협력을 위한 토대를 마련한 것으로 평가된다.

ㅇ 영국은 국제연합(UN)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으로 한반도 문제 관련 핵심 협력국이며, 공급망 교란, 기후변화 등 새롭게 부상하는 글로벌 이슈 관련 주요 파트너로서, 변화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양국 간 협력 강화가 더욱 긴요해지고 있다.

 

ㅇ 경제통상공동위, 과학기술공동위, 사이버정책협의회 등 양국 간 분야별 대화체에서 개별적으로 진행되어온 양자간 협력 논의가 앞으로는 프레임워크를 통해 종합적으로 추진, 점검되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 앞으로 양국은 6.30.(목) 채택된 프레임워크를 토대로 양자간 현안뿐 아니라, 글로벌 현안 관련해서도 긴밀히 협력하며 가치동맹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붙임 : 1. 프레임워크 주요 내용
2. 프레임워크 영문 원문. 끝.

copyrightⓒ korea.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