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부터 대출 한도↓..스쿨존 교통법규는 더욱 강화

권남기 입력 2022. 6. 30. 22: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내일(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늘어나고 대출 한도 규제가 더 강화됩니다.

다음 달엔 회전교차로나 스쿨존 관련 교통법규도 새로 생기는데요.

올해 하반기에 바뀌는 주요 제도를 권남기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내일(1일)부터 유류세 인하 폭이 법정 최대한도인 37%로 늘어납니다.

30% 인하 중인 지금보다 휘발유는 리터당 57원, 경유 38원, LPG 부탄은 12원 더 내려갈 수 있습니다.

정유사 직영이나 알뜰 주유소는 인하분이 곧바로 반영될 예정입니다.

[방기선 / 기획재정부 1차관 : 자영 주유소도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가격을 인하할 수 있도록 유도하겠습니다.]

대출 한도는 더 줄어들 전망입니다.

차주별 DSR 3단계 시행에 따라, 총대출액이 1억 원을 넘으면 원금과 이자 상환액이 은행을 기준으로 연 소득의 40%를 넘지 못합니다.

다만, 청년층을 위해 장래 소득 반영을 확대하는 내용이 3분기 안에 결정됩니다.

또, 처음으로 집을 사는 사람에 대한 주택담보대출 비율이 80%로 늘어납니다.

[김소영 /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 생애 첫 LTV 80% 완화, 청년 DSR 미래소득 확대와 함께 조속한 규정 개정 등을 통해….]

교통법규는 강화됩니다.

다음 달 12일부턴 회전교차로에서도 반시계 방향 통행 등의 통행 방법을 어기면 과태료와 벌점 등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사람과 차량이 함께 다니는 길에서 보행자 안전을 위한 '보행자우선도로'도 생겼는데, 보호 의무를 어기면 범칙금 등이 부과됩니다.

또, 앞으로 어린이보호구역 안에 있는 신호 없는 횡단보도 앞에선 사람이 없어도 일단 서야 합니다.

[조재형 / 경찰청 교통안전계장 : 어린이들은 어른과 달리 횡단보도가 보이면 주변을 살피지 않고 급하게 뛰어드는 행동 특성을 보입니다.]

다음 달 4일부턴 업무와 관련 없는 질병이나 부상 때문에 아파서 일을 쉬어도 하루 43,960원씩 상병수당이 나옵니다.

일단 서울 종로나 전남 순천 등 6개 시군구에서 시작하는 시범사업이지만, 점차 확대할 예정입니다.

[손영래 /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 코로나19를 거치며 아프면 쉴 수 있는 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다음 달 12일부턴 주민등록증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 서비스가 시행됩니다.

또, 앞으로 동물병원에서 수술과 같은 중대진료를 할 땐 주인에게 부작용 등을 설명하고 서면 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YTN 권남기입니다.

YTN 권남기 (kwonnk09@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