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웨덴 中銀, 기준금리 0.75%로 50bp↑.."추가 인상 시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웨덴 중앙은행은 30일 전 세계적인 금융긴축에 발맞춰 기준금리를 0.75%로 50bp(0.5%) 대폭 올렸다.
마켓워치 등에 따르면 스웨덴 중앙은행은 이날 물가 급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이같이 금리를 인상하는 한편 추가로 올릴 방침을 시사했다.
이를 근거로 해서 애널리스트들은 중앙은행이 이번에 50bp 인상이라는 빅스텝에 나선다고 예상했다.
시장에서는 중앙은행이 당장 금융긴축을 가속하는 동시에 더욱 장기적으로 금리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스웨덴 중앙은행은 30일 전 세계적인 금융긴축에 발맞춰 기준금리를 0.75%로 50bp(0.5%) 대폭 올렸다.
마켓워치 등에 따르면 스웨덴 중앙은행은 이날 물가 급상승에 대처하기 위해 이같이 금리를 인상하는 한편 추가로 올릴 방침을 시사했다.
기준금리를 한꺼번에 50bp 올린 건 대략 20년 만이다. 스웨덴은 4월 제로금리에서 벗어나기 시작했다.
중앙은행은 성명을 통해 "고(高) 인플레가 물가와 임금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리스크를 높게 했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금융정책 결정회의 예측으로는 기준금리가 더욱 올라가 내년 초에는 2%에 다가선다"고 전했다.
시장 조사로는 5월 종합 인플레율은 7.2%로 치솟았다. 이를 근거로 해서 애널리스트들은 중앙은행이 이번에 50bp 인상이라는 빅스텝에 나선다고 예상했다.
스웨덴 중앙은행은 종합 인플레율 목표를 2%로 설정하고 있다.
시장에서는 중앙은행이 당장 금융긴축을 가속하는 동시에 더욱 장기적으로 금리를 계속할 필요가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중앙은행은 아울러 밸런스시트 압축을 더욱 빠르게 진행하기로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yjjs@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럼프, '매직 넘버' 270명 달성…'美위대하게' 화려한 귀환(종합)[트럼프 시대]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
- "발리서 밤일한다니"…'이범수와 이혼 소송' 이윤진, 가짜뉴스에 분노
- 부부 강제추행 만연…"언제든 만질 수 있다는 건 잘못"
- '커밍아웃' 와썹 지애, 동성 연인과 키스…웨딩화보 분위기
- 유흥업소 논란…빅뱅 대성 빌딩, 7년만 650억 대박
- '김 여사 활동중단' 시각차…친한 "외교 활동도 중단" 친윤 "대통령 부인 공적 책무"
- "축의금 조금 내고 겁나 X먹어"…구설수 오른 김종국 발언
- 트럼프 당선 유력, 선거인단 300석 이상 전망도…‘트럼프 집권 2기’ 예고[2024美대선]
- "러 파병 온 북한군, 첫 우크라와 교전서 '상당수' 사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