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신신체의학회 학술상&우수 전공의상 수상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이한준) 정신건강의학과 김선미 교수와 류재현 전공의가 24일 열린 '창립 30주년 기념 한국정신신체의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학술상 및 우수 전공의상을 각각 수상했다.
김선미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신체증상장애 환자의 뇌 기능적 연결성'이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을 정신신체의학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 '사이코소매틱 메디슨'에 발표해 학술상을 받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김선미 교수는 이번 학술대회에서 ‘신체증상장애 환자의 뇌 기능적 연결성’이라는 제목의 연구 논문을 정신신체의학 최고 권위 국제학술지 ‘사이코소매틱 메디슨’에 발표해 학술상을 받게 됐다.
김 교수는 논문에서 뇌의 다양한 기능적 신경망 간 연결성 분석¤ 토대로 신체증상장애 환자의 감각운동신경망과 정서조절의 영향을 받는 현저성신경망, 그리고 주의력과 관련된 배측주의신경망 사이 기능적 연결성에 문제가 있음을 밝혔다. 이는 신체증상장애 환자들에게 항우울제 약물치료를 하고, 정서 안정화를 위한 정신치료를 해오던 기존의 경험적인 치료방법에 뇌과학적 기반을 제공해준 중요한 연구 결과이다. 김선미 교수는 “앞으로도 정신신체의학 분야에서 기능적 자기공명영상(MRI)과 뇌파 측정을 통한 뇌활성 연구를 꾸준히 지속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류재현 전공의도 이번 학술대회에서 ‘응급실 기반 자살시도자 사후관리 사업 자료를 기반으로 한 코호트 추적 연구’ 논문으로 우수 전공의상을 수상했다.
김재범 기자 oldfield@donga.com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성범죄 R.켈리에 징역 30년 선고 …‘I Believe I Can Fly’로 유명
- 하니♥양재웅 한라산에 눈오리…럽스타그램이었네 [DA★]
- 쿠팡플레이, 연애프로 대열 합류…‘회사·밀회’ 키워드 통할까
- 장윤주 “‘종이의 집’ 나이로비=♥…10점 만점에 10점”(종합)[DA:인터뷰]
- 카메론 디아즈, 배우 ‘은퇴’ 8년 만에 영화 복귀
- 3살 아들에게 ‘이것’을? 악마도 울고 갈 부모 (히든아이)
- 송지효, 과감한 속옷 화보…‘런닝맨’ 오빠들 난리나겠네 [DA★]
- “넌 가서 난민 품어”…‘문가비 전 남친’ 박성진, 정우성 저격?
- 클로이 모레츠, ♥동성 연인과 약혼…사진 공개 [DA:할리우드]
- 고아라, 과감한 뱀피 무늬 비키니로 을사년 맞이 [화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