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10만업체 대상 '하도급거래' 조사..납품단가 실태 중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원청·하청업체 간 계약서가 제대로 쓰이고 있고 납품단가 조정 실태는 올바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거래 실태조사에 나선다.
공정위는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하도급거래 상황과 원청·하청업체 간 납품단가 조정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자 조사표를 보강했다.
다만 기존의 납품단가 조정 실태 외의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활용도가 적은 항목을 삭제하는 등 전체 문항 수를 390개 항목에서 306개 항목으로 대폭 축소해 조사대상 사업자의 부담을 덜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사내용 요약
2021년 제조·용역·건설 하도급거래 대상
거래 관행 개선 정도 및 계약서 교부 등
조사표에 납품단가 조정협의 내용 보강
[세종=뉴시스]옥성구 기자 = 원청·하청업체 간 계약서가 제대로 쓰이고 있고 납품단가 조정 실태는 올바른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공정거래위원회가 하도급거래 실태조사에 나선다.
공정위는 30일 10만개 사업자를 대상으로 하도급거래 실태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조사기간은 1만개 원청업체는 이날부터 다음 달 27일까지, 9만개 하청업체는 오는 8월29일부터 9월23일까지다.
하도급법에 따라 공정위는 하도급거래에 관한 실태조사를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하도급 법령 개정 및 직권조사 계획 수립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생산하고 있다.
조사는 2021년 제조·용역·건설 업종의 하도급거래가 대상이며, 원청업체는 제조업 7000곳 및 용역업 2500곳, 건설업 1만곳이 대상이다. 하청업체는 원청업체가 제출한 곳 중에 9만곳를 골랐다.
공정위는 올해 조사에서 하도급 정책과 실태조사 표본 간 연관성을 강화하기 위해 상호출자제한 기업집단 소속 회사 중에 제조·용역 업종에 해당하는 회사는 조사대상 원청업체에 전수로 포함한다. 영세 중소기업은 표본비중을 줄였다.
이번 조사 내용은 ▲제조·용역·건설 3개 업종의 거래관행 개선 정도 ▲납품단가 조정 신청 및 반영 여부 ▲계약서 교부 및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현황 ▲하도급대금 지급 등이다.
특히 공정위는 올해 조사에서 납품단가 조정 실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조사한다. 공정위는 최근 원자재 가격 급등에 따른 하도급거래 상황과 원청·하청업체 간 납품단가 조정 실태를 면밀히 파악하고자 조사표를 보강했다.
조사표에는 납품단가 조정협의 신청 및 개시 여부, 조합대행협상 활용 여부, 조정협의제도 이외에 조정방식 활용 현황 등을 포함했다.
다만 기존의 납품단가 조정 실태 외의 조사 내용에 대해서는 활용도가 적은 항목을 삭제하는 등 전체 문항 수를 390개 항목에서 306개 항목으로 대폭 축소해 조사대상 사업자의 부담을 덜었다.
공정위는 오는 12월에 공표할 하도급거래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법 위반 감시 및 제도 개선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납품단가 관련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직권조사 계획 수립 시 반영한다는 방침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castlenine@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4000억 상장 대박 백종원…아내 "깜짝 놀랐쥬?"
- "내가 영감 줬나"…'아동 성범죄' 고영욱, 지드래곤 다시 소환
- 뱃살인 줄 알고 비만 치료했는데…알고 보니 50㎝ 악성종양
- "의사 싫다"…한가인, 딸 '상위 1%' 교육법 공개하더니 왜?
- 소녀가장 성폭행하다 급사…천벌 받은 인도 남성
- 해리스 "대선 결과 받아들여야…트럼프 정권이양 돕는다"(종합)[트럼프 시대]
- "이자가 1분에 10만원씩"…불법 대부업 덫에 노출된 성매매 여성들
- 비트코인 1억 넘어 어디까지[트럼프 시대]
- 까치발 조세호 "아내 키 180㎝ 아냐 174.5㎝"
- 전남편 공개 저격한 황정음 "아이 모습 나만 본다, 메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