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산업센터, 업무효율 높이는 커뮤니티로 경쟁력 강화.. 평택 '오션센트럴비즈' 주목
최근 지식산업센터가 입주사의 업무 편의성과 효율을 높이는 커뮤니티, 특화설계를 선보이며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지식산업센터 공급이 늘어나면서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내놓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산업단지공단 자료에 따르면, 올 3월을 기준으로 전국에서 운영 중인 지식산업센터는 675곳이며, 전국에 신설 승인을 받은 지식산업센터도 306곳으로, 향후 공급이 더 늘어날 전망이다.
건설사들은 차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도입하고 있다. 과거에는 지식산업센터가 단순 휴게실 정도의 휴게공간이 전부였지만, 최근에는 공원, 옥상정원, 테라스, 카페테리아 등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제공해 근로자들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다양한 커뮤니티를 갖춘 지식산업센터는 입주사의 만족도가 높아 분양시장에서도 인기가 높다. 지난 4월 부천에서 분양한 ‘레노부르크 부천’은 오픈과 동시에 완판에 성공했다. 휴식 및 VIP접견을 위한 고품격 CEO라운지, 루프탑 풋살장, 공용회의실 등 기존 지식산업센터에서 볼 수 없었던 커뮤니티 시설이 제공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업계 전문가는 “단순히 회사 사무실이나 생산공장으로 여겨지던 지식산업센터가 다양한 편의시설을 갖춘 복합시설 형태로 진화하고 있다”라며 “최근 차별화된 커뮤니티 시설을 적용한 지식산업센터가 수요자들의 눈길을 끌고 있어 이러한 분위기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1군 건설사 대우건설이 시공하는 지식사업센터 평택 ‘오션센트럴비즈’가 오는 7월 분양할 예정이다. 단지는 지하 2층~지상 40층, 연면적 약 24만㎡ 규모로 지어지며, KRI 한국기록원으로부터 ‘세계 최대 규모 항만복합지원시설’로 인증받았다. 대규모로 지어지는 지식산업센터인 만큼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도입될 예정이어서 수요자들의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전망된다.
‘오션센트럴비즈’는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선다. 지상 1층에는 중앙수변공원이, 지상 5층에는 잔디광장과, 야외 농구코트, 풋살장 등 체육시설이 마련된다. 지상 6층부터 11층까지는 각 층별 테라스정원이 조성되며, 특히 40층에는 서해바다, 서해대교 평택항을 조망할 수 있는 옥상정원이 마련되는 등 쾌적한 업무환경과 휴게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다.
게다가 지하 1층~지상 4층에는 제조업 특화설계 드라이브인 시스템과 도어 투 도어 시스템이 적용되며, 최고 6.9M의 높은 층고로 설계해 물류 적재 편의성을 극대화했다. 지상 5층~39층에는 섹션형과 스마트형 공장이 들어선다. 섹션형은 면적이 작은 오피스를 모듈형으로 설계해 사용자가 필요한 만큼만 분양 받을 수 있어 초기 투자비용이 적게 든다. 지하 1층~지상 2층에는 워터갤러리, 힐링포레스트 등 휴식공간과 연계된 원스톱 스티리트몰이 조성된다.
교통망도 좋다. 경기도 유일 국제무역항인 평택항이 가깝고, 서해선복선전철 안중역(예정)과 포승평택선(예정), 서부내륙고속도로(예정) 등 다수의 광역 교통망이 개통예정으로 수도권 서남부권 및 충청권으로의 접근성이 더욱 향상될 전망이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오션센트럴비즈’가 들어서는 포승2산단 인근에는 경기경제자유구역인 포승 BIX지구(2046㎡)와 현덕지구(2316㎡)에 각각 미래자동차 클러스터와 수소복합지구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여기에 국내 최대 자동차 화물 처리가 가능한 평택항만배후단지도 조성중에 있어 자동차 컨텐츠와 연계된 지식산업센터 수요를 대거 흡수할 전망이다. 평택포승 BIX에는 현대모비스와 이케아코리아 등 국내외 유명기업 투자 유치에도 성공해 그에 따른 수혜가 기대된다.
이 밖에, 포승 국가산업단지, 원정 국가산업단지 등 다수의 산업단지 및 기업체도 가까워 기업간 시너지 효과와 높은 미래 가치가 예상된다.
한편, 평택 ‘오션센트럴비즈’는 아파트와 달리 청약통장이 필요 없고, 전매제한 등의 규제에서 비교적 자유롭다. 입주기업에 한해 한시적으로 취득세 50% 및 재산세 37.5% 감면 혜택이 제공되며 새로 매입한 경우 부가가치세 환급도 받을 수 있다.
단지는 경기 평택시 포승읍 만호리에 들어서며, 홍보관은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동천동에 마련될 예정이다. 김동호 기자 dongho@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여사 첫 외교 무대…옷깃엔 항상 '이 배지' 달았다
- '설마 집값 오르겠어요…더 떨어져야 살 계획입니다' [집슐랭]
- 배현진 손 뿌리친 이준석에…'드라마 보면 싸우다가 사랑'
- '이 홍차' 있으면 마시지 마세요…쇳가루 무더기 검출
- 진짜 실화?…단 9분만에 핸드폰 100% 충전, 중국이 만든다
- 현대차, 기술에 미학을 새기다…베일 벗은 ‘아이오닉6’
- 월 90만원 리스·P모드…완도 추락車 또다른 의문
- 누리호의 마지막 미션… 오늘 오후 ‘큐브위성 사출’ 스타트
- 文정부서 미뤘던 'F-35A 추가 도입' 다시 날개펴나
- 객실에 녹음기 숨겨 성관계 소리 녹음…1300여 녹취 모텔 주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