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달·수요' 취약한 한국, 세계 이차전지 산업 2위 평가.. 1위는 중국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내 이차전지 산업은 뛰어난 제품경쟁력에도 불구하고 해외 원자재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진단됐다.
이차전지 산업 종합경쟁력 1위에 오른 중국은 R&D·설계(93.3), 조달(99.3), 생산(92.7), 수요(97.5) 등 이차전지 산업 전반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이차전지 시장에서 조달과 수요부문을 보완하고 R&D·설계 및 생산부문의 경쟁력 지속을 위한 다양한 노력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29일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이차전지 산업의 가치사슬별 경쟁력 진단과 정책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2021년 우리나라 이차전지 산업 종합경쟁력은 중국에 이어 세계 2위 수준으로 평가됐다. 우리나라에 이어 일본, 미국, 독일, 프랑스 등이 차례로 이름을 올렸다.
가치사슬별로 우리나라는 연구개발(R&D)·설계(91.2)와 생산(92.2)에서 우수한 경쟁력을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요(80.1)와 조달(80.4)부문은 취약한 것으로 진단됐다.
이차전지 산업 종합경쟁력 1위에 오른 중국은 R&D·설계(93.3), 조달(99.3), 생산(92.7), 수요(97.5) 등 이차전지 산업 전반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조달과 수요 부문에서 만점에 가까운 점수를 획득하며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3위에 오른 일본은 R&D·설계(87.7), 조달(86.2), 생산(84.1), 수요(80.2) 등으로 평가됐다. 우리와 마찬가지로 원자재를 해외에 의존하고 있는 일본도 조달부문에서는 한국보다 높은 점수를 얻었다.
미국이 수요(83.7)부문에서 우위를 보이며 이차전지 산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독일과 프랑스는 산업 구축 초기단계로 경쟁우위 제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산업연구원은 국내 이차전지 시장에서 조달과 수요부문을 보완하고 R&D·설계 및 생산부문의 경쟁력 지속을 위한 다양한 노력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구체적으로 ▲세계 최고 전지기술 확보 ▲전지산업 가치사슬 강건화 ▲전지 수요시장 확대 ▲전지산업 육성을 위한 기반 강화 등의 정책이 수반되어야 한다고 제언했다.
☞ 모텔 사장의 은밀한 사생활…1325회 '몰래 녹음'
☞ [영상] 男아이 앞 엉덩이 들썩들썩…댄스女 공개수배
☞ 초등생 끌고가 성폭행…"성기능 문제있어 강간 아냐"
☞ 전여친 아빠 수차례 찌른 20대…3층 담 넘다 추락
☞ "왜 100원 더 가져가냐" 버스기사에 소화기 분사
☞ 4개월 아기 눈에 순간접착제를?… 30대女 실형 선고
☞ 에어컨에서 썩은 구린내?…필터 교체하다 "뱀이야"
☞ [영상] "무릎 꿇어"…주유소 직원 뺨 때리고 왕놀이?
☞ "폭행 신고했어?"…여친 아킬레스건 끊은 40대
☞ 빌라 옥상에 텐트치고 살림까지…"여기가 우리 집"
최유빈 기자 langsam41@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텔 사장의 은밀한 사생활…1325회 '몰래 녹음' - 머니S
- [영상] 男아이 앞 엉덩이 들썩들썩…댄스女 공개수배 - 머니S
- 초등생 끌고가 성폭행…"성기능 문제있어 강간 아냐" - 머니S
- 전여친 아빠 수차례 찌른 20대…3층 담 넘다 추락 - 머니S
- "왜 100원 더 가져가냐" 버스기사에 소화기 분사 - 머니S
- 4개월 아기 눈에 순간접착제를?… 30대女 실형 선고 - 머니S
- 에어컨에서 썩은 구린내?…필터 교체하다 "뱀이야" - 머니S
- [영상] "무릎 꿇어"…주유소 직원 뺨 때리고 왕놀이? - 머니S
- "폭행 신고했어?"…여친 아킬레스건 끊은 40대 - 머니S
- 빌라 옥상에 텐트치고 살림까지…"여기가 우리 집"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