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오해경!] 미 FCC위원, 애플·구글에 틱톡 퇴출 요청

정윤형 기자 2022. 6. 30. 08:33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오늘의 해외 경제 소식을 전달해 드리는 또, 오해경입니다!

가상자산 헤지펀드 ‘스리애로즈캐피털’ 결국 파산

가상자산 헤지펀드인 ‘스리애로즈캐피털’이 결국 파산했습니다.

최근 이 회사가 채무불이행에 직면했다는 내용 전해드린적이 있었는데요,

보도에 따르면 스리애로즈는 영국령 버진아일랜드 법원에서 파산 선고를 받았습니다.

버진아일랜드 법원은 스리애로즈의 파산 절차를 관리할 수 있도록 구조조정 자문회사인 테네오의 파트너 두 명을 선임했습니다.

테네오 측은 회사의 보유 자산을 파악하고 조만간 웹사이트를 개설해 채권자들로부터 회사의 채무 정보를 취합할 계획입니다.

또 테네오는 스리애로즈의 남은 자산에 관심있는 잠재적 인수자들과도 대화할 예정입니다.

스리애로즈는 디지털 자산 중개업체 보이저 디지털에 대한 가상자산 채무를 불이행함에 따라 파산이 결정됐는데요,

보이저 디지털에 3억5천만 달러 규모의 스테이블코인 USDC와 1만5천여 개의 비트코인을 상환하지 못한 것으로 전해집니다.

스리애로즈는 최근 가상자산 시장 전반의 가격 하락세 영향에 유동성이 악화되면서 파산을 맞았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이 같은 악재에 대표적인 가상자산인 비트코인은 한때 심리적 저항선인 2만 달러가 무너지기도 했습니다.

로레타 메스터 연은 총재 “다음회의 0.75%p 금리인상 찬성”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방준비은행 총재가 “경제 환경이 지금과 같다면 다음달 회의에서도 기준금리를 0.75%포인트 올리는 것에 찬성한다”고 말했습니다.

FOMC 회의에서 투표권이 있는 메스터 총재는 “다음달 회의에서 연준 위원들이 금리를 0.5%포인트 올릴지, 0.75%포인트 올릴지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통화정책 방향 결정을 위해 앞으로 몇 주동안의 공급과 수요 상황을 평가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어 "중앙은행들이 단호하고 계획적인 조치를 통해 인플레이션을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앞서 연준의 3인자인 존 윌리엄스 뉴욕 연방준비은행 총재도 “7월 회의에서 0.5∼0.75%포인트의 금리인상을 논의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올 연말 기준금리가 3∼3.5% 수준에 이를 수 있다”고 내다봤습니다.

미 FCC위원, 애플·구글에 틱톡 퇴출 요청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에서 중국 동영상 공유 애플리케이션 틱톡을 삭제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미국 연방통신위원회, FCC의 한 위원은 틱톡이 수집하는 사용자 정보가 중국 정부에 유출될 수 있다는 우려를 표하며 애플과 구글에 퇴출을 요구하는 서한을 보낸 것으로 전해집니다.

틱톡에 대한 미국의 의구심과 압력이 여전히 크다는 점을 보여주는데요,

앞서 지난 2020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애플 앱스토어나 구글플레이에서 미국 내 틱톡 다운로드를 금지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하기도 했는데요, 

당시 트럼프 행정부는 틱톡이 수집하는 사용자의 네트워크와 위치, 인터넷 검색 정보 데이터가 중국 공산당에 넘겨질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미국 GDP 마이너스 성장…마이너스 1.6% 기록

1분기 미국의 국내총생산, GDP 성장률이 연율 마이너스 1.6%를 기록했습니다.

지난달 잠정치가 마이너스 1.5%였는데 여기서 0.1%포인트 내려간 수치입니다.

앞서 코로나19 사태 초기였던 지난 2020년 1분기와 2분기에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뒤 여섯 분기 연속 플러스 성장세를 이어가다 다시 마이너스로 꺾인 것입니다.

1분기 역성장의 원인은 무역적자와 기업들의 재고 투자 감소 때문으로 분석되는데요.

1분기 미국의 무역적자가 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하면서 전체 GDP를 3.2%포인트 끌어내렸고요.

미국 기업들이 지난해 4분기 연말 쇼핑시즌을 맞아 상품 재고를 대폭 늘렸다가 이후 재고 투자를 줄이면서 전체 GDP를 0.4%포인트 감소시켰습니다.

한편 1분기 개인소비지출, PCE 가격지수는 전분기보다 7.1% 상승하며 앞서 발표된 잠정치보다 0.1%포인트 높게 나타났습니다.

높은 물가상승 압박 속에서 미국 경제활동의 3분의 2를 차지하는 소비는 크게 둔화했는데요.

1분기 개인소비지출은 1.8% 증가해 잠정치였던 3.1% 증가에 크게 못 미쳤습니다.

인플레이션 상황이 계속되고 있는지는 우리시간으로 오늘(30일) 밤에 나오는 지난달 PCE 지수를 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 ‘오토파일럿’ 직원 200여 명 해고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가 주행 보조 기능인 오토파일럿 관련 직원 200여명을 해고했다는 보도입니다.

보도에 따르면 테슬라가 캘리포니아주에 있는 오토파일럿 관련 사무실을 폐쇄하면서 여기서 일하던 350명의 직원 중 200여명에게 해고를 통보한 것인데요,

이번에 해고된 직원들은 주로 데이터 주석 전문가들로, 정규직과 계약직 사원이 모두 포함된 것으로 전해집니다.

최근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는 “앞으로 3개월 간 정규직 직원 10%를 해고하고, 대신 시간제 근로자는 늘려서 결과적으로 전체 직원수의 3~3.5%가 감소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는데요,

그때 밝힌 인력 감축 계획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평소 궁금했던 브랜드의 탄생 이야기! [머니랩]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