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코리아, GLB 전기차 버전 'EQB' 출시.. 주행가능거리 최대 313km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입력 2022. 6. 29. 20: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콤팩트 패밀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LB를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 'EQB'를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EQB는 벤츠 전기차 브랜드 메르세데스-EQ 라인업 2번째 콤팩트 SUV다.

EQB는 '작지만 넓은' GLB의 상품성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전기차다.

콤팩트 모델로 분류되지만 GLB와 마찬가지로 최대 7인(옵션) 탑승이 가능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콤팩트 SUV GLB 기반 전기차
'EQB300 4매틱 AMG라인' 국내 판매
7인승 옵션 제공
GLB보다 짧은 전장·휠베이스
배터리 용량 66.5kWh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콤팩트 패밀리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GLB를 기반으로 만든 전기차 ‘EQB’를 공식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29일 밝혔다. 국내 판매 트림은 EQB300 4매틱 AMG라인이다. 가격은 7700만 원이다.

EQB는 벤츠 전기차 브랜드 메르세데스-EQ 라인업 2번째 콤팩트 SUV다. 지난해 4월 중국에서 열린 ‘2021 상하이모터쇼’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됐다. EQB는 ‘작지만 넓은’ GLB의 상품성을 고스란히 물려받은 전기차다. 콤팩트 모델로 분류되지만 GLB와 마찬가지로 최대 7인(옵션) 탑승이 가능하다.

요하네스 TBS(Johannes Schoen) 벤츠코리아 제품·마케팅·디지털비즈니스부문 총괄 부사장은 “EQB는 기족 단위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실용성과 안전성, 효율적인 드라이빙 성능을 모두 겸비한 모델”이라며 “전기차 시대에 일상과 아웃도어 라이프를 모두 만족시키는 완벽한 패밀리 SUV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외관은 EQA에 적용된 벤츠 전기차 최신 디자인과 GLB 실루엣이 조합된 모습이다. 짧은 앞·뒤 오버행과 네모반듯한 박스카 실루엣, 윈도우 라인은 GLB 스타일을 유지하면서 블랙 패널로 마감한 라디에이터 그릴과 좌우가 이어진(스트립) 테일램프 디자인은 EQA와 패밀리룩을 이룬다. 타이어는 19인치 5트윈 스포크 알로이 휠이 조합된다.

차체 크기는 길이와 너비가 각각 4585mm, 1835mm, 높이는 1700mm다. 휠베이스는 2729mm다. GLB(4640x1835x1695, 휠베이스 2830mm)보다 전장이 짧아지면서 휠베이스도 소폭 줄었다. 적재공간은 최대 1710리터다. 뒷좌석(2열)은 6:4 비율로 분할 폴딩이 가능하고 앞뒤로 140mm가량 이동이 가능해 적재공간이나 3열 공간을 늘릴 수 있다. 7인승 옵션을 추가하면 개별 좌석으로 구성된 2개의 3열 시트가 장착된다. 3열 좌석은 신장 165cm인 승객이 탑승할 수 있고 어린이용 카시트를 장착할 수 있다.

운전석은 곳곳에 알루미늄 소재와 화려한 실내 조명으로 젊은 감각을 강조한다. 디스플레이는 10.25인치 스크린 2개가 하나로 이어진 와이드스크린콕핏으로 구성됐다. MBUX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기능을 조작할 수 있다.
배터리 용량은 66.5kWh다. 국내 인증 기준 1회 충전 시 최대 주행가능거리는 313km다. 충전의 경우 최대 100kW급 급속 충전을 지원한다. 급속 충전 시 배터리 10%에서 80%까지 충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약 30분이라고 한다. 폐열을 활용해 실내 온도를 높여주는 히트펌프도 적용됐다.

전기모터는 앞축과 뒤축에 장착돼 사륜구동 방식을 구현한다. 최고출력은 225마력(168kW), 최대토크는 39.8kg.m(390Nm)다. 각 차축에 더해진 일렉트릭유닛이 초당 100회에 걸쳐 가변적으로 토크를 분배해 미끄러운 도로에서 접지력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안전·편의사양으로는 액티브 디스턴스 어시스트 디스트로닉(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제동 및 출발 지원)과 액티브 속도 제한 어시스트, 액티브 사각지대 어시스트 등을 포함한 드라이빙어시스턴스 패키지와 스마트폰 통합 패키지, 공기 청정 패키지, 앰비언트 라이트, 스마트폰 무선 충전 등이 기본사양으로 제공된다.

동아닷컴 김민범 기자 mbkim@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