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성장 위해선 고객 데이터 제대로 읽는 능력 지녀야"

백봉삼 기자 입력 2022. 6. 29. 17: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직장인 커뮤니티 청년마케터(헤드디렉터 박윤찬)가 대한민국 혁신성장 1번지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마케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서 명완식 컨설턴트는 '마케터가 알아야 할 데이터분석 상식과 시각적 분석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단상에 올랐다.

조준희 데이터 분석가는 '고객 데이터 리터러시(Literacy) 향상 및 분석에 대하여'라는 강연 제목으로 세미나를 이어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청년마케터 6월 월간모임 개최

(지디넷코리아=백봉삼 기자)직장인 커뮤니티 청년마케터(헤드디렉터 박윤찬)가 대한민국 혁신성장 1번지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마케터 실무자를 대상으로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29일 밝혔다.

지난 25일 열린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세미나는 길벗출판사의 '바로 시작하는 태블로' 도서의 공동 집필진인 명완식 저자와 조준희 저자가 연사진으로 초청돼 진행됐다.

이날 세미나에서 명완식 컨설턴트는 '마케터가 알아야 할 데이터분석 상식과 시각적 분석의 중요성'이라는 주제로 단상에 올랐다. 명완식 연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마케터의 기본소양은 필요에 맞는 데이터를 수집해 저장하고 분석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라고 말했다.

청년마케터

이어 명 연사는 분석 데이터의 활용 방안에 관한 시연을 선보이면서 "자신의 도메인에 맞게 데이터를 분석하고 전략을 짜는 일은 마케터의 몫이다. 분석의 목표를 갖고서 작은 것부터 하나하나 분석하고 통합해보면 더 나은 전략을 제시하는 전문가로 거듭날 수 있다"고 조언했다.

또 데이터 분석의 기초개념인 OLTP와 OLAP의 차이를 설명하는 것을 필두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 관리)와 CDP(Customer Data Platform, 고객 데이터 플랫폼),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 관계 관리),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생산 관리 시스템) 등 실무에서 사용하는 주요 용어와 그 활용 사례를 설명했다.

청년마케터 월간모임

조준희 데이터 분석가는 '고객 데이터 리터러시(Literacy) 향상 및 분석에 대하여'라는 강연 제목으로 세미나를 이어갔다. 그는 한층 더욱 심화된 데이터 분석 방향성과 함께 근거 기반의 사업적 정합성을 제시하는 방법론을 소개했다.

이날 조준희 저자는 고객의 구매 여정에 관한 분석 방법과 코호트 차트를 활용한 분석, 웹 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행동 분석 기법 등을 공유하며 다양한 비즈니스의 관점을 공유했다. 조 연사는 "성장하는 비즈니스로 사업을 견인시키고 싶다면 고객 데이터를 제대로 읽어내는 능력을 지녀야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고객 데이터를 해석하고 활용하는 능력도 중요하지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목적 중심 사고방식 및 접근법 또한 중요하다. 향상된 고객 데이터 리터러시를 기반으로 맞춤 전략 및 인사이트를 도출하는 능력이 갈수록 중요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백봉삼 기자(paikshow@zdnet.co.kr)

©메가뉴스 & ZDNET, A RED VENTURES COMPANY,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