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문화연대, '제2회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 연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가 '제2회 정부, 공공기관, 언론의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은 공공언어에서 남용하는 외국어에 힘들어하는 국민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쉬운 우리말로 소통하는 공공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글문화연대가 매년 개최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베이비뉴스 소장섭 기자】
한글문화연대(대표 이건범)가 '제2회 정부, 공공기관, 언론의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을 연다고 29일 밝혔다.
외국어 남용에 불편했던 이야기 수기·영상 공모전은 공공언어에서 남용하는 외국어에 힘들어하는 국민의 생생한 이야기를 듣고, 쉬운 우리말로 소통하는 공공문화를 만들어가고자 한글문화연대가 매년 개최하고 있다.
제1회 공모전에는 90여 명이 참여해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다. 지난해 공모전 수기 분야에서는 공공언어를 국민에게 제공하는 공무원의 입장에서 노력했던 이야기가 으뜸상을 받았고, 영상 분야에서는 어려운 말 때문에 소통하지 못하는 어머니와 딸의 모습을 통해 쉬운 공공언어의 필요성을 주장한 단편극이 으뜸상을 받았다.
수상작은 매 분기 발행되는 '쉬운 우리말을 쓰자' 소식지에 실어 전국 공무원이 볼 수 있도록 발송하며, 피디에프(PDF) 파일로도 내려받을 수 있도록 공유하고 있다.
이번 공모전은 일상에서 접하는 공공언어에서 어려운 외국 낱말 때문에 불편했던 경험을 주제로, 수기와 영상 2개 분야의 작품을 모집한다. 우리말을 사랑하는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공공언어는 정부나 공공기관, 언론이 국민을 상대로 사용하는 모든 말과 글을 뜻한다. 정책, 제도 이름, 안내문, 표지판 내용 등 일상 속에서 겪은 어려움을 소재로 공모전에 참가할 수 있다.
수기 부문 주제는 공공언어에 어려운 외국 낱말을 사용해 불편했던 경험과 쉬운 우리말로 바꿔 써서 좋았던 경험이다. 분량은 지정 양식으로 80줄 내외이며, 짧은 글로도 지원할 수 있다. 영상 부문 주제는 어려운 외국어 및 쉬운 우리말과 관련된 자유 주제이며, 길이는 1~3분이다. 단편극, 다큐멘터리, 모션 그래픽 등 갈래와 촬영 기법의 제한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오는 9월 4일까지 지정된 신청서 양식을 채워 한글문화연대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한글문화연대는 우수작 14편을 선정해 총 1000만원의 상금과 한글문화연대 대표상을 수여할 예정이다. 수상자 발표는 10월 4일, 시상식은 10월 9일 한글날에 열 예정이며 자세한 설명과 신청 양식, 제1회 공모전 수상작 등 관련된 정보는 '쉬운 우리말을 쓰자!' 누리집에서 볼 수 있다.
◇수기 분야
으뜸상(200만원, 1명), 버금상(100만원, 1명), 보람상(50만원, 3명), 북돋움상(20만원, 2명)
◇영상 분야
으뜸상(200만원, 1명), 버금상(100만원, 1명), 보람상(50만원, 3명), 북돋움상(30만원, 2명)
【Copyrightsⓒ베이비뉴스 pr@ibabynews.com】
Copyright © 베이비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해나 자살 등 극단적인 시도로 인한 10대 청소년의 응급실 내원 4년새 2배 증가 - 베이비뉴스
- 부모의 행동이 자식을 망친다? 착각일 뿐 - 베이비뉴스
- 젊어지고 싶다면 먹어야 되는 색깔이 있다 - 베이비뉴스
- "대전시 넥슨재단간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기부 협약 문제 해결해주세요" - 베이비뉴스
- ㈜에센루, 영·유아용 치아발육기 자발적 리콜 실시 - 베이비뉴스
- 디시인사이드 이민호 갤러리, 홀트아동복지회에 이민호 생일 기념 후원금 전달 - 베이비뉴스
- 농어촌청소년육성재단, 성장 네트워크 지원사업 3개 팀 선정 - 베이비뉴스
- 책 육아를 시작한다면, 이것부터 읽으면 된다 - 베이비뉴스
- “이것이 행복” 사랑하는 아이와 만나게 된 위탁 엄마의 이야기 - 베이비뉴스
- 한국보건복지인재원 "새 정부 정책 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 모색" - 베이비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