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UAM 기술 결합..공간과 시간의 한계 깰 것"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이 결합한다면 도심 이동 시간을 4분의 1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사업실장 겸 미래이동연구소장은 29일 열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KIF) 2022'에서 "미래 교통 이용자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 버스, UAM 등을 하나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예측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과 도심항공교통(UAM)이 결합한다면 도심 이동 시간을 4분의 1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성욱 카카오모빌리티 미래사업실장 겸 미래이동연구소장은 29일 열린 ‘코리아 인베스트먼트 페스티벌(KIF) 2022’에서 “미래 교통 이용자는 자율주행차, 자율주행 버스, UAM 등을 하나의 모빌리티 플랫폼을 활용해 이용할 수 있게 될 것”이라며 이같이 예측했다.
하나의 모빌리티 플랫폼에서 예약하면 자율주행차를 타고 UAM 승차장으로 이동해 UAM을 타고 도착지 인근 하차장에서 내린 뒤 다시 자율주행차를 이용해 목적지에 도달하는 게 가능해진다는 설명이다. 장 실장은 “이 방식을 활용하면 한 시간씩 걸리는 거리도 15분이면 돌파 가능할 것”이라며 “모든 이동 수단을 연결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했다.
그는 “다만 여전히 넘어야 할 장벽이 많다”고 지적했다. 우선 지금보다 더 세밀한 고정밀지도 기술이 필요하다. 자율주행을 위해 더 빠른 판단을 하는 인공지능(AI)도 필요하다.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AI 등에서 좀 더 발전한 기술이 필요하다는 의미다.
강찬호 언맨드솔루션 대표는 자율주행 기술의 ‘활용성’에 주목했다. 언맨드솔루션은 완전자율주행을 뜻하는 자율주행 4·5단계 기술 및 각종 자율주행 로봇 기술을 개발하는 회사다. 그는 “자율주행 기술 활용은 우리의 예상을 뛰어넘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흔히 언급하는 자율주행차뿐 아니라 각종 자율주행 로봇이 배달·물류, 보안, 소방, 건설 영역에서 역할을 할 것이라고 했다.
우선 물류·배달 영역에서 혁신을 가져올 거라고 봤다. 물류 이동이나 택배, 음식 배달 등을 배달 로봇이 하는 식이다. 미국에선 이미 배달 로봇 업체인 스타십테크놀로지가 캘리포니아, 실리콘밸리, 워싱턴DC에서 10만 건 이상의 배달을 성공시켰다. 보안 영역에서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봤다. 멈춰있는 CCTV(폐쇄회로TV) 대신 경비·순찰 로봇이 치안을 담당하는 식이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어떤 미친 놈들인지 보러 왔다"…한국 직원들 환호한 이유
- '이러면 100% 당한다'…쿠팡·네이퍼 쇼핑몰 피해 속출
- 1000만원 훌쩍 넘는 '구찌 침대'…"사람 아니라 펫이 자요" [오정민의 유통한입]
- "싼타페보다 1000만원 싸네"…쌍용차 '토레스' 주문 몰렸다
- 재건축 기대감에…분당구 아파트 3.3㎡당 매맷값 5000만원 돌파
- 오정연, 김태희 대학시절 사진보니...역시 서울대 얼짱 [TEN★]
- 이민정, ♥이병헌도 놀랄 아슬아슬 패션 "나도 배 한 번 까보세"[TEN★]
- 박세리, 은퇴 후 15kg 증가…“80kg급? 나 씨름대회 나가도 되겠는데" ('노는언니2')
- [종합] 성시경 "20대 친구들, 힙지로 가지 마라" 조언 ('성시경')
- 박수홍 데이트폭력·아내 마약 루머 모두 '허위'…"김용호 검찰 송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