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핏의 석유 사랑?..옥시덴털 최대주주 됐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최고경영자(CEO)가 석유업체 옥시덴털페트롤리엄 주식을 추가 매수했다.
2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벅셔해서웨이가 지난 23일 옥시덴털페트롤리엄 주식 79만4389주를 4400만달러(약 568억원)에 추가 매입했다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했다.
벅셔해서웨이는 최근 매입분을 합해 옥시덴털 주식을 총 1억5350만 주 보유하게 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하락한 유가 상승에 베팅
월가선 "옥시덴털 인수 포석"
워런 버핏 벅셔해서웨이 최고경영자(CEO)가 석유업체 옥시덴털페트롤리엄 주식을 추가 매수했다. 이달 들어 하락한 국제 유가가 다시 상승할 거란 판단에서였다.
28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벅셔해서웨이가 지난 23일 옥시덴털페트롤리엄 주식 79만4389주를 4400만달러(약 568억원)에 추가 매입했다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공시했다. 주당 55.39달러에 매입했다. 이날 매입 소식이 퍼지자 옥시덴털 주식은 전 거래일보다 4.77% 상승한 61.71달러에 마감했다.
벅셔해서웨이는 최근 매입분을 합해 옥시덴털 주식을 총 1억5350만 주 보유하게 됐다. 시가총액 기준으론 90억달러에 육박한다. 지분 16.4%를 확보하면서 2대 주주인 뱅가드그룹(11%)을 제치고 최대주주가 됐다. 옥시덴털페트롤리엄에 관한 주식 전환 옵션도 8390만 주 보유했다. 이를 행사하면 지분율은 25%로 올라간다. 월가에서는 인수를 염두에 둔 행보라는 분석도 나온다.
벅셔해서웨이는 지난 3월부터 옥시덴털 주식을 꾸준히 매입해왔다. 당시 2주 동안 67억달러를 투자했다. 투자정보매체 배런스는 벅셔해서웨이가 보유한 지분의 80%는 평균 매입 단가가 주당 52달러인 것으로 추산했다. 올해 옥시덴털 주가 상승률을 감안하면 평가차익이 10억달러에 달한다.
버핏 CEO는 주가가 떨어질 때 추가 매수를 감행했다. 유가가 상승할 거란 기대에 따른 투자로 보인다. 이달 들어 국제 유가가 떨어지며 옥시덴털 주가가 17% 이상 하락하자 저점 매수에 나섰다.
오현우 기자 ohw@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파월 "美 경기침체 피할 수 있지만…보장할 순 없어"
- 모간스탠리, 대출플랫폼 업스타트 '비중축소'로 강등
- "위기극복 노하우 가지고 있다"…애틀랜틱 에퀴티스, 맥도날드 목표주가 상향 [강영연의 뉴욕오
- 소비 우려에 내려앉은 미 증시…기업 실적 낙관론 문제없나 [신인규의 글로벌마켓 A/S]
- BofA, 골드만삭스 '매수'로 상향...경제 침체에서도 수익 성장 기대
- 오정연, 김태희 대학시절 사진보니...역시 서울대 얼짱 [TEN★]
- 이민정, ♥이병헌도 놀랄 아슬아슬 패션 "나도 배 한 번 까보세"[TEN★]
- 박세리, 은퇴 후 15kg 증가…“80kg급? 나 씨름대회 나가도 되겠는데" ('노는언니2')
- [종합] 성시경 "20대 친구들, 힙지로 가지 마라" 조언 ('성시경')
- 박수홍 데이트폭력·아내 마약 루머 모두 '허위'…"김용호 검찰 송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