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1호 코로나 백신 탄생.. SK바사, 글로벌로 영역 확장(종합)
식약처는 SK바이오사이언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 스카이코비원을 임상시험 최종 결과보고서를 제출하는 조건으로 품목허가한다고 29일 밝혔다.
━
SK바이오사이언스에 따르면 만 18세 이상 성인 4037명을 대상으로 한 글로벌 임상 3상에서 스카이코비원 2회 접종 시 바이러스 감염성을 중화해 예방효과를 유도할 수 있는 중화항체가 접종 전 대비 약 33배로 대조백신과 비교해 약 3배 높았다. 백신 접종 후 중화항체가 4배 이상 상승한 대상자를 의미하는 항체전환율 역시 98.06% 이상으로 확인됐다. 스카이코비원을 접종한 65세 이상 고령자에서도 중화항체가가 대조백신 대비 2.7배로 높았으며 항체전환율은 95%를 넘었다. 스카이코비원은 임상시험 기간동안 특별한 안전성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다.
오 처장은 "이번 스카이코비원의 품목허가는 기초접종에만 해당한다"며 "아직 추가접종(3차접종)에 활용할 계획은 미정이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접종 계획의 경우 보건당국과 협의해서 앞으로 임상적 효과성·안전성, 추가접종에 대한 필요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겠다"고 덧붙였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스카이코비원이 엔데믹 시대에 광범위한 방역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국내외에서 동종 및 이종 부스터샷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접종 연령 확대를 위해 청소년 및 소아 대상 임상을 계획 중이다.
━
스카이코비원은 2~8도의 냉장 유통과 장기 보관이 가능한 특성을 바탕으로 초저온설비를 갖추지 못한 중저개발 국가의 방역에서 이점이 클 것으로 예측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넥스트 팬데믹 시대에 대응하는 플랫폼 구축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스카이코비원 개발 기술을 활용해 오미크론 등 코로나19 변이주에 대응하는 백신 개발에 대한 확장 연구를 진행 중이다.
안재용 SK바이오사이언스 사장은 "대한민국 1호 코로나19 백신의 개발은 정부와 보건당국, 글로벌 기구와 기업, 연구기관, 백신 개발에 힘써온 우리 구성원들의 노력이 바탕이 됐다"며 "앞으로도 자체적인 기술력과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기관들과 협업해 새로운 팬데믹에 선제 대응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 모텔 사장의 은밀한 사생활…1325회 '몰래 녹음'
☞ 초등생 끌고가 성폭행…"성기능 문제있어 강간 아냐"
☞ "왜 100원 더 가져가냐" 버스기사에 소화기 분사
☞ 전여친 아빠 수차례 찌른 20대…3층 담 넘다 추락
☞ 4개월 아기 눈에 순간접착제를?… 30대女 실형 선고
☞ 에어컨에서 썩은 구린내?…필터 교체하다 "뱀이야"
☞ [영상] "무릎 꿇어"…주유소 직원 뺨 때리고 왕놀이?
☞ "폭행 신고했어?"…여친 아킬레스건 끊은 40대
☞ 빌라 옥상에 텐트치고 살림까지…"여기가 우리 집"
☞ [영상] "너무 무서워"… 브라질 떨게 한 흉기난동범 정체는?
지용준 기자 jyjun@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모텔 사장의 은밀한 사생활…1325회 '몰래 녹음' - 머니S
- 초등생 끌고가 성폭행…"성기능 문제있어 강간 아냐" - 머니S
- "왜 100원 더 가져가냐" 버스기사에 소화기 분사 - 머니S
- 전여친 아빠 수차례 찌른 20대…3층 담 넘다 추락 - 머니S
- 4개월 아기 눈에 순간접착제를?… 30대女 실형 선고 - 머니S
- 에어컨에서 썩은 구린내?…필터 교체하다 "뱀이야" - 머니S
- [영상] "무릎 꿇어"…주유소 직원 뺨 때리고 왕놀이? - 머니S
- "폭행 신고했어?"…여친 아킬레스건 끊은 40대 - 머니S
- 빌라 옥상에 텐트치고 살림까지…"여기가 우리 집" - 머니S
- [영상] "너무 무서워"… 브라질 떨게 한 흉기난동범 정체는?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