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삼성과 손잡고 팹리스 5곳 지원

방은주 기자 입력 2022. 6. 29. 13:54 수정 2022. 6. 29. 14: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기부와 삼성이 손 잡고 혁신 팹리스를 선정, 지원한다.

이번 '팹리스 챌린지 대회'는 중기부와 삼성전자가 협력해 시스템반도체 분야 설계전문기업의 생산 애로를 완화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챌린지 대회' 개최..다음달 25일경 5개 기업 뽑아 기업당 1억원 이내 도움

(지디넷코리아=방은주 기자)중기부와 삼성이 손 잡고 혁신 팹리스를 선정, 지원한다.

29일 중기부는 '팹리스 챌린지 대회'에 참여할 설계전문기업(팹리스)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은 반도체 칩 설계와 생산 등이 분업화돼 있는데, 칩(Chip) 생산은 파운드리에 위탁하고 설계에만 집중하는 기업을 통상 팹리스(Fab-less)라 부른다. 이번 '팹리스 챌린지 대회'는 중기부와 삼성전자가 협력해 시스템반도체 분야 설계전문기업의 생산 애로를 완화하고, 혁신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중소벤처기업부 (사진=뉴스1 제공)

신청대상은 업력 7년 이내 창업기업 또는 중기부의 ‘BIG3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돼 참여 중인 기업이다. 대회서 최종 선정된 기업에는 ▲삼성전자 파운드리의 시제품(MPW,Multi Project Wafer) 제작 공정 우선 제공 ▲기업당 1억원 이내 소요비용 지원 ▲중기부의 내년도 ‘BIG3 혁신분야 창업패키지’ 사업 참여기업 선정 시 우선 선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대회는 29일 모집공고를 시작으로 단계별 평가를 거쳐 다음달 25일 5개 이내 기업을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대회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창업지원포털(K-Startup.go.kr) 누리집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기간은 이달 29일부터 다음달 13일까지다. 자세한 사항은 창업지원포털 누리집이나 기업마당의 모집공고를 참조하면 된다.

중기부 오지영 미래산업전략팀장은 "팹리스 기업은 우리나라 시스템반도체 산업을 견인할 성장동력이지만, 코로나19 이후 지속된 파운드리 공급부족으로 혁신 팹리스의 신기술·신제품 개발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다”면서 "이번 대회를 통해 혁신적이고 창의적인 팹리스 성장을 촉진하고, 아울러 민관이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하는 상생의 시스템반도체 생태계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방은주 기자(ejbang@zdnet.co.kr)

©메가뉴스 & ZDNET, A RED VENTURES COMPANY,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