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25, 역삼에 미래형 편의점.."안면 인식 결제 가능"

최다래 기자 입력 2022. 6. 29. 1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GS리테일이 최첨단 리테일테크가 집약된 미래형 편의점 'GS25 DX LAB(Digital Experience LAB: 디지털 경험 연구소)'을 30일 역삼동에 연다고 29일 밝혔다.

GS25는 DX LAB점 운영을 통해 여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 시나리오 별로 각종 리테일테크를 실증, 확산 여부를 검토하고 미래형 편의점의 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AI 점포 이상 감지 시스템·디지털미디어월 등 적용.."디지털 전환 가속화"

(지디넷코리아=최다래 기자)GS리테일이 최첨단 리테일테크가 집약된 미래형 편의점 'GS25 DX LAB(Digital Experience LAB: 디지털 경험 연구소)'을 30일 역삼동에 연다고 29일 밝혔다.

리테일테크란 Retail과 Technology의 합성어로 소매 유통 사업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한 것을 뜻한다. GS25 DX LAB점에는 ▲안면 인식 결제 솔루션 ▲인공지능(AI) 점포 이상 감지 시스템 ▲무인 운영점 방범 솔루션 ▲영상 인식 디지털사이니지 ▲디지털미디어월 ▲주류 무인 판매기 ▲라테아트 기기 등 19가지 가맹점 운영 편의 솔루션과 고객 경험 극대화를 위한 기술이 적용됐다.

GS25는 DX LAB점 운영을 통해 여러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디지털 전환) 시나리오 별로 각종 리테일테크를 실증, 확산 여부를 검토하고 미래형 편의점의 길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역삼동 소재 GS25 DX LAB점 전경 이미지

GS25 DX LAB점의 외관에는 연구소 콘셉트의 분위기를 잘 구현하기 위해 반투명 컬러 글라스와 간접조명, 대형 디스플레이 등이 적용됐고, 내부 약 190㎡의 전용 면적에는 각종 솔루션들과 연계된 21개의 스마트카메라와 200여개의 센서가 사용됐다.

점포 내부 약 40㎡ 면적에는 ▲에스프레소, 디카페인 커피 등을 즐길 수 있는 셀프존(ZONE) ▲카페라테 아트 기기 ▲텀블러 세척기 ▲리유저블(다회용)컵 반납기 등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한 첨단 카페25 공간도 마련됐다.

GS25 DX LAB점 내부 이미지

한편, GS리테일은 고양시와 제휴해 지역만의 특색을 잘 살린 GS25일산프라디움점을 7월 1일 추가로 오픈하는 등 다양한 콘셉트의 특화점을 선보이며 오프라인 소비 경험을 점차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GS25일산프라디움점은 ▲고양시를 상징하는 ‘고양고양이’ 디자인 콘셉트의 적용 ▲고양시와의 컬래버 상품 판매 ▲고양시와 연계한 공익사업 확대 등을 통해 단순 소매점의 기능을 넘어 지역 밀착형 상생 점포의 역할도 수행한다.

김주현 GS25 뉴컨셉전개팀장은 “디지털 경험에 익숙한 미래 고객과 점포 운영 편리성을 추구하는 경영주들을 위해 첨단 리테일테크를 실증하는 장을 마련했다”며, “오감을 통해 즐길 수 있는 오프라인의 특별한 경험을 소비자들도 제대로 느끼실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최다래 기자(kiwi@zdnet.co.kr)

©메가뉴스 & ZDNET, A RED VENTURES COMPANY,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