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8호 에이(A)-벤처스로 굿파머스그룹㈜ 선정

입력 2022. 6. 29. 11: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이달의 에이(A)-벤처스 제38호 기업으로 농업회사법인 굿파머스그룹 주식회사(대표 박홍희, 이하 '굿파머스그룹')를 선정하였다.

  '굿파머스그룹'은 국내 최대의 농업벤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지능형 연결망 농장(네트워크 농장형 스마트팜)을 통한 딸기재배의 규모화를 성장 전략으로 삼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정황근, 이하 농식품부)는 이달의 에이(A)-벤처스 제38호 기업으로 농업회사법인 굿파머스그룹 주식회사(대표 박홍희, 이하 ‘굿파머스그룹’)를 선정하였다.

 

이달의 에이(A)-벤처스는 농업(agriculture) 분야 ‘어벤저스’라는 의미로 최고의 벤처·창업 기업을 지칭하며, 농식품부는 우수 벤처·창업 기업을 발굴하여 홍보하기 위해 매달 1개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굿파머스그룹’은 대기업에서 근무하던 부부가 귀농하여 딸기재배 기술을 습득한 후, 2017년 상주시에 약 0.7ha 규모로 딸기농장을 창업한 농업기업이다.

 

  현재는 국내 최고 수준의 딸기재배 기술을 바탕으로 국내 평균 생산량*보다 약 80% 높은 10a당 5,590kg을 연동형 온실에서 생산하고 있다.

   * 시설 딸기 평균 생산량: 10a당 3,080㎏(출처: 2020 농촌진흥청 농축산물소득자료집)

 

  ‘굿파머스그룹’은 국내 최대의 농업벤처회사로 성장하기 위해 지능형 연결망 농장(네트워크 농장형 스마트팜)을 통한 딸기재배의 규모화를 성장 전략으로 삼고 있다. 지능형 연결망 농장(네트워크 농장형 스마트팜)이란 권역별 큰 규모의 거점농장(직영)을 설립하고 거점별 수십 개의 가맹점(프랜차이즈) 농장을 연결하여 동일한 품질의 딸기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시스템이다.

 

딸기재배 규모화를 위해 지난해 5월 경북 상주시에 국내 최대 규모의 딸기재배 유리온실(약 2.0ha)을 거점농장으로 준공하고, 딸기 모종 공급을 위한 대형 육묘장(약 0.8ha)을 추가로 설치하였다.

 

  또한, 청년인턴을 채용하여 딸기재배 기술을 전수하고 졸업 시 부지확보 및 농장창업을 지원하여, 현재 전국 각지에서 모인 16명의 청년농부들이 굿파머스그룹과 함께 성장하고 있다. 2023년에는 ‘굿파머스그룹’에서 배출한 청년농부가 설립하는 최초 가맹점(프랜차이즈) 농장이 문을 열 예정이다.

 

  ‘굿파머스그룹’은 거점-가맹점(프랜차이즈) 농장을 연계하여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 2021년에 자회사인 씨앗㈜를 설립하였고, 딸기재배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농장(스마트팜) 복합환경제어* 시스템을 개발하여 각 농장에 제공할 예정이다. 향후 2033년까지 전국 6개 거점농장과 거점별 30~40개의 가맹점(프랜차이즈) 농장을 설립하여 지능형 연결망 농장(네트워크 농장형 스마트팜) 사업모델을 완성할 계획이다.

  * 각종 감지기를 통한 데이터 점검 및 사물인터넷(IoT) 통합 조정기를 통한 환경제어 장치

 

  박홍희 대표이사는 “예측 가능한 농사를 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시스템이 중요하며, 정보통신기술(ICT)에 익숙하고 오랫동안 동반 성장할 수 있는 청년농부들이 굿파머스그룹의 가장 큰 보물”이라며 이들과 함께 2023년까지 국내 생산딸기의 6.5%를 생산하는 농업벤처로 성장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 서준한 과장은 “거점농장과 가맹점(프랜차이즈)을 연결한 협력형 농장이 민간 중심 지능형농장(스마트팜) 활성화의 우수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향후 지능형농장(스마트팜) 산업이 다양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농업회사법인 굿파머스그룹 주식회사 주요 현황

     2. 농업회사법인 굿파머스그룹 주식회사 대표 및 기업현황

 

 

 

copyrightⓒ korea.kr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