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노동' 호소하던 게임업계, 고용부 만나 '의외의 답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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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적 근로제 정산기간 확대와 연장근로 총량관리가 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이 28일 게임업체 앤유와 간담회를 연 현장에서 참석기업 관계자가 한 말이다.
이날 간담회는 고용부가 노동개혁 방안에 담긴 주 52시간제 유연화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취지로 마련했다.
고용부가 게임 개발 과정에서 장시간 노동을 호소해온 게임업계를 만난 배경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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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연화 우려'노동계 입장선 의외 반응
정책 설명따라 사회적 공감차이 큰 듯
"선택적 근로제 정산기간 확대와 연장근로 총량관리가 되면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이 28일 게임업체 앤유와 간담회를 연 현장에서 참석기업 관계자가 한 말이다. 그동안 게임업계는 크런치 모드로 불리는 장시간 업무를 지속적으로 호소해왔다. 노동계 입장에서는 이날 현장 발언이 의아하다는 반응이 나올 수 있다.
이날 간담회는 고용부가 노동개혁 방안에 담긴 주 52시간제 유연화에 대해 현장의 목소리를 듣는 취지로 마련했다. 고용부는 연장근로 단위를 주에서 월로 바꾸는 게 가능한지 등을 전문가 기구를 거쳐 정책과제로 만든다. 고용부가 게임 개발 과정에서 장시간 노동을 호소해온 게임업계를 만난 배경으로 보인다. 노동개혁 방안이 공개된 직후 노동계는 장시간 근로를 부추길 수 있다는 우려를 쏟아내고 있는 상황이다. 고용부 입장에서 일종의 정면돌파였던 셈이다.
노동계의 우려와 달리 간담회는 노사 모두 정부 정책 방향에 환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 근로자는 "기본적인 근로시간 단축은 유지되고 초과근로에 대한 근로자의 선택권도 확대되는 게 좋다"며 "주 52시간을 매주 지키는 것보다 총량으로 되면 업무 대응에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이 현장에 어떻게 설명되느냐에 따라 사회적 공감이 형성되고 정책 성패로 이어지는지 보여준 셈이다. 다만 통상 정부 간담회는 정책 취지 등을 사전에 설명하고 참석자를 선별한다. 이날 간담회가 게임업계 전체의 입장을 대변하지는 못한다는 것이다. 특히 노동시간 유연화는 사측이 아니라 근로자측에서 우려점이 더 많다.
권 차관은 "정부는 실근로시간 단축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노사에 도움이 되고 근로자 건강권을 보호하는 방향으로 (노동개혁에 대한) 합리적인 방안은 도출하겠다"고 말했다.
세종=양종곤 기자 ggm11@sedaily.com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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