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렌터카 보험사기 근절" 금감원·경찰·제주도 등 맞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렌터카가 많은 관광지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이용한 보험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유관기관이 손을 잡았다.
금융감독원, 제주경찰청, 제주도, 손해보험협회, 전국렌터카공제조합, 제주도렌터카공제조합 등 6개 기관은 28일 제주경찰청 한라상방에서 제주지역 렌터카 보험사기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렌터카가 많은 관광지 제주도에서 렌터카를 이용한 보험사기를 근절하기 위해 유관기관이 손을 잡았다.
금융감독원, 제주경찰청, 제주도, 손해보험협회, 전국렌터카공제조합, 제주도렌터카공제조합 등 6개 기관은 28일 제주경찰청 한라상방에서 제주지역 렌터카 보험사기 방지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여행 수요가 늘고 카셰어링 서비스가 확산하며 렌터카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제주는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렌터카 99만7천176대 중 24.8%인 24만7천338대가 몰려있는 지역이며, 등록 차량 대비 렌터카 비중이 37.9%로 전국에서 가장 높아 렌터카 보험사기에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렌터카 보험 사기는 지인 등과의 공모를 통해 계획적으로 고의 사고를 내 보험금을 타내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렌터카 사고의 경우 보험료 할증 등의 피해가 혐의자가 아닌 렌터카 업체에 전가돼 보험사기 유인이 크다. 또한 렌터카 업체에 대한 보험료 할증은 렌터카 이용료 상승을 초래해 다수의 소비자에게 피해가 전가된다.
이번 협약으로 각 기관은 제주지역 렌터카 보험사기 적발과 효율적인 수사를 위해 공조하고, 보험사기 예방을 위한 홍보 강화에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금감원은 보험사기인지시스템(IFAS)을 통해 조사를 시행하고 수사 지원을 강화하며 예방·홍보 기획과 제도 개선 등도 추진한다.
제주경찰청은 혐의자에 대해 신속·공정하게 수사를 하고, 손해보험협회는 신속한 수사를 위한 보험사 협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전국렌터카공제조합은 보험사기 조사와 수사 지원을 강화하고, 제주도와 제주도렌터카공제조합은 예방·홍보를 지원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앞으로도 제주지역 렌터카 보험사기 방지를 위해 각 기관의 전문성과 업무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고, 보험사기 조사 기법 등 정보 공유를 통해 기관 간 협력 체계를 공고히 하겠다"고 밝혔다.
atoz@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 기적의 정글 생존기…아마존 추락한 아이들 40일 어찌 버텼나 | 연합뉴스
- 양양 해변서 벼락 맞고 6명 쓰러져…심정지 1명 호흡 회복(종합2보) | 연합뉴스
- "살려주세요" 창밖에 쪽지 던져 SOS…동거녀 감금 40대 검거 | 연합뉴스
- 여자프로배구 이다영, 프랑스 리그 볼레로 입단
- [위클리 건강] "술취한 부모와 함께 자던 아이가 숨졌다…그날밤 무슨일이" | 연합뉴스
- 하남시의회 한 공무원, '343일 근무일 중 251일 출장' 논란 | 연합뉴스
- '석방 뒤 출근·잠행' 용산구청장 월급 수령…논란 '불씨'
- '하마터면 큰 사고 날 뻔' KTX 선로 위 돌덩이 올려놓은 10대 | 연합뉴스
- 타이어 2개 터진채 음주운전 40대…1주후 치사량 0.418%서 운전 | 연합뉴스
- '사랑의 불시착' 촬영 스위스 마을, 관광객에 몸살…통행료 물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