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 AI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

송은정 기자 2022. 6. 28. 14: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인공지능(AI) 성능 향상을 위한 AI 기술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AI 모델 경량화·가속화 솔루션을 개발 중인 스퀴즈비츠 ▲AI 기반의 학습 데이터 생성·합성 솔루션을 개발 중인 젠젠AI이다.

젠젠AI는 이미지·영상 AI 기술을 보유한 팀으로 AI 학습 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 및 합성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왼쪽부터) 스퀴즈비츠 김형준 대표, 젠젠AI 조호진 대표, 플로틱 이찬 대표, 세이프틱스 신헌섭 대표 /사진=네이버
네이버 D2SF(D2 Startup Factory)가 인공지능(AI) 성능 향상을 위한 AI 기술을 개발 중인 스타트업 2곳에 신규 투자했다. 투자 대상이 된 스타트업은 ▲AI 모델 경량화·가속화 솔루션을 개발 중인 스퀴즈비츠 ▲AI 기반의 학습 데이터 생성·합성 솔루션을 개발 중인 젠젠AI이다.

이들 두 팀은 AI를 위한 AI 기술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스퀴즈비츠는 AI 모델을 4비트 이하로 경량화해 가속화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양자화 방식의 기술로 AI 모델 성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연산처리 속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솔루션이다. 연내 다양한 AI 모델로 기술을 검증해 2023년 정식 제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현재 네이버 클로바와 AI 모델 경량화 PoC를 진행 중이다.

지난 3월 창업한 스퀴즈비츠의 공동창업진은 AI 알고리즘 및 하드웨어 전반에 걸쳐 연구·개발 경험이 풍부한 멤버들이다. 세계적인 AI 학회 CVPR, ICLR, NeurlPS 등에서 8편 이상의 경량화 논문을 발표했다. AI 연산 전용 가속기(NPU)를 직접 설계한 경험도 갖고 있다. 이번 투자에는 포스텍홀딩스가 공동으로 참여했다.

젠젠AI는 이미지·영상 AI 기술을 보유한 팀으로 AI 학습 데이터를 자동으로 생성 및 합성하는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실제 환경에서 수집하기 어려운 데이터를 고품질로 빠르게 확보할 수 있어 AI 모델 성능을 효율적으로 고도화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연내 자체 생성·합성한 데이터로 성능을 검증하고 기업 파트너십을 확보해 2023년 정식 사업화에 나설 계획이다.

젠젠AI 팀은 영상처리 및 컴퓨터비전 전공자들로 연구 개발 역량이 뛰어날 뿐 아니라 여러 AI 기술 스타트업 등 실제 현업에서 이미지·영상 데이터를 깊게 다뤄본 것이 강점이다. 현재 네이버 D2SF@분당에 입주해 네이버의 여러 AI 개발 조직과 접점을 모색하는 중이다. 이번 투자는 슈미트-DSC인베스트먼트 미래모빌리티펀드와 공동으로 이뤄졌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하이퍼스케일 AI의 등장으로 AI 서비스가 빠르게 일상화되고 있지만 대용량 데이터 처리에 따른 비용 및 리소스 부담이 크고 고품질 데이터 확보 또한 여전히 어려운 문제"라며 "이번에 신규 투자한 AI 기술 스타트업들은 AI 성능을 극대화하기 위한 솔루션에 주목해 창업 초기임에도 빠르게 기술 경쟁력을 검증해나가고 있다"라고 투자 취지를 밝혔다. 이어 "네이버의 여러 AI 기술 조직과도 폭넓게 교류 중이며, 다양한 시너지를 낼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머니S 주요뉴스]
4개월 아기 눈에 순간접착제를?… 30대女 실형 선고
"폭행 신고했어?"…여친 아킬레스건 끊은 40대
빌라 옥상에 텐트치고 살림까지…"내 구역이고 권리" 주장
[영상] "너무 무서워"… 브라질 떨게 한 흉기난동범 정체는?
70대女 집 침입해 속옷 훔친 60대…집유 늘어난 이유
사라진 3세 아들…지하실 냉동고에서 발견
[영상] 투우장 관중석이 '와르르'…사람들이 쏟아졌다
[영상] 넘어진 컨테이너와 '쿵'…고속도로 날벼락
女동료 텀블러에 체액 넣었는데…법원 "성범죄 아냐"
마사지업소 3층서 추락사…20대男 미스터리

송은정 기자 yuniya@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