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널 좋아해" 그후, 강승윤표 위너 청량 러브송 기대해[뮤직와치]

황혜진 입력 2022. 6. 28. 13:00 수정 2022. 6. 28. 15: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황혜진 기자]

그룹 위너(강승윤, 김진우, 이승훈, 송민호)가 강승윤 표 청량 러브송으로 돌아온다.

위너는 7월 5일 오후 6시 4번째 미니 앨범 'HOLIDAY'(홀리데이)를 발매한다. 이번 앨범으로 2020년 4월 정규 3집 앨범 'Remember'(리멤버) 발매 이래 이어졌던 817일간의 공백을 깬다.

▲ "4명 모인 것 자체가 행운" 네잎클로버에 담은 의미

위너는 컴백을 앞두고 순차 공개한 각종 티저에서 네잎클로버를 새로운 심벌로 내세웠다. 강승윤은 컴백 트레일러 메이킹 영상에서 새로운 심벌로 내세운 네잎클로버에 대해 "전체적 콘셉트는 우리 4명이 모인 것 자체가 행운의 상징과도 같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송민호는 "이미지 중 하나가 네잎클로버인데 다시 모인 완전체의 의미로써 네잎클로버를 상징적 심벌로 촬영했다. 그래서 내 머리와 공에도 네잎클로버가 그려져 있다"고 설명했다.

위너가 하나로 뭉쳐 신보를 발표하는 건 2년 3개월 만이다. 맏형 김진우는 2020년 4월 2일 대체 복무를 시작해 지난해 12월 31일 국방의 의무를 마무리했다. 이승훈은 2020년 4월 16일 입소해 올 1월 14일 소집 해제됐다. 송민호, 강승윤의 경우 이번 신보 활동을 마무리한 이후 빠르면 올해 하반기, 늦으면 내년 입대 예정이다.

위너는 데뷔 7주년이었던 지난해 8월 5년 재계약을 체결하며 '마의 7년'(전속계약 7년 만료와 맞물려 아이돌 그룹 해체나 멤버 탈퇴가 이뤄지는 패턴)을 넘었다. 그러나 또 다른 그룹 '군백기'(군대+공백기)를 앞둔 만큼 이번 완전체 활동은 멤버들에게도 팬들에게도 더없이 값진 행운이자 행복의 시간으로 기록될 전망이다.

강승윤은 4월 30일 위너 콘서트 'WINNER 2022 CONCERT [THE CIRCLE]'(위너 2022 콘서트 더 써클)에서 위너 2막 시작을 알리며 "콘서트 이후 우리가 컴백도 하고 멋진 활동들을 계속 보여드릴 거다. 여러분의 응원과 사랑이 지금의 저희를 만들었다. 늘 그랬듯이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 늘 멋진 모습으로 자랑스러운 위너 되겠다. 사랑한다"고 약속했다.

▲ 강승윤 전곡 작사작곡→송민호·이승훈 의기투합, 믿고 듣는 위너 귀환

위너 멤버들은 2014년 8월 발매한 데뷔 앨범인 '2014 S/S'를 필두로 전작 'Remember'까지 모든 앨범 수록곡을 직접 작사 작곡하며 빼어난 음악적 역량을 증명했다. 몽환적 랩 힙합부터 어쿠스틱 블루스 팝, 블루스 팝, 디스코, 댄스홀 트로피컬, 어두운 감성의 크로스오버 등까지 특정 장르에 머무르지 않고 다채로운 곡을 자신들만의 스타일로 소화하며 부지런히 스펙트럼을 넓혔다.

이번 앨범 또한 전곡 자작곡으로 채워졌다. 타이틀곡으로 낙점된 'I LOVE U'(아이 러브 유)를 필두로 '10분', 'HOLIDAY'(홀리데이), '집으로', 'FAMILY'(패밀리), '새끼손가락'까지 총 6개의 신곡으로 구성됐다. 소속사 측은 "이번 앨범에는 다양한 사운드가 조화롭게 어우러진 댄스곡부터 리드미컬한 래핑이 돋보이는 힙합, 감미로운 보컬의 알앤비 록 장르가 수록됐다"고 예고했다.

리더이자 팀의 메인 프로듀서 역할을 톡톡히 해온 강승윤은 전곡 크레디트에 메인 작사, 메인 작곡자로 이름을 올려 열일의 결실을 맺었다. 강승윤은 지난해 하반기 OCN 드라마 '보이스4', SBS '라켓소년단', KBS 2TV 음악 예능 '새가수', 올해 MBC 드라마 '내일', tvN 탁구 예능 '올 탁구나!', 솔로 싱글 'BORN TO LOVE YOU'(본 투 러브 유) 활동, 채널A 음악 예능 '청춘스타', KBS 2TV 음악 예능 '불후의 명곡' 등 살인적 스케줄을 소화하면서도 팬들에게 하나라도 더 많은, 더 좋은 노래를 들려주고 싶다는 일념으로 시간을 쪼개 곡 작업에 힘쓴 것으로 알려졌다.

강승윤뿐 아니라 부지런히 활동하며 위너라는 팀의 이름을 널리 알린 송민호와 이승훈 역시 다수 트랙에 이름을 올렸다. 송민호는 '새끼손가락' 작업 과정에서 강승윤, AiRPLAY와 함께 공동 작곡가로 나섰고, 전곡 공동 작사가로서도 힘을 보탰다. 이승훈은 5곡 작사가로 활약하며 앨범 완성도를 높였다. AKMU(악뮤) 이찬혁과 트레저 방예담은 타이틀곡 'I LOVE U'에 공동 작사, 작곡가로 참여했다.

▲ "널 좋아해"→"나보다 네가 더 좋아" 강승윤 표 청량 러브송 역사

이번 앨범을 관통하는 감성은 여름에 걸맞은 청량함이다. 2번 트랙 '10분'은 사랑을 위해서라면 어디든 10분이면 달려갈 수 있다는 낭만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레트로 유로댄스 팝이고, 송민호가 지난 4월 MBC '나 혼자 산다'에서 일부 선 공개했던 3번 트랙 'HOLIDAY'는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라면 언제든 휴일이라는 메시지가 담긴 시원하고 청량한 뭄바톤 스타일의 곡이다. 6번 트랙 '새끼손가락' 역시 여름에 듣기 좋은 칠한 바이브가 돋보이는 노래다. 작은 오해가 초래한 위기의 순간에 사랑을 회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화자의 이야기가 담겼다.

이외에도 항상 팬들에게 돌아가겠다는 위너의 진심이 담긴 따스한 감성의 4번 트랙 '집으로', 가족 같은 위너와 팬 이너서클의 관계성을 녹인 5번 트랙 'FAMILY'가 수록된다. 모두 두터운 팬 사랑이 묻어나는 트랙들이다.

고심 끝 타이틀곡으로 내세운 1번 트랙 'I LOVE U'는 위너 특유의 밝고 에너제틱한 감성이 돋보이는 곡이다. 위너는 "흔하고 뻔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그 무엇보다도 강한 사랑이라는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한 곡"이라고 소개했다.

위너 표 청량 러브송의 시발점은 5년 전 발매된 'REALLY REALLY'(릴리 릴리)다. 강승윤과 강욱진, 송민호가 공동 작곡한 트로피컬 하우스 장르의 이 곡은 음원 차트 1위를 석권하는 등 대중적 인기를 누렸다. 위너는 이 곡으로 차트 인(음원 차트 100위권 내 진입) 상태에서 2018년 1월 4일 가온 주간 스트리밍 차트 기준 남자 아이돌 최초 누적 음원 스트리밍 1억 건을 돌파했다. 이후 1위를 올킬한 'LOVE ME LOVE ME'(럽미럽미), 'MILLIONS'(밀리언즈) 등도 강승윤이 송민호, FUTURE BOUNCE, 강욱진, Diggy와 함께 쓴 경쾌한 사랑 노래였다.

위너가 이번 컴백을 앞두고 공개한 티저에 따르면 신보 타이틀곡 'I LOVE U' 가사 "나보다 네가 더 좋아"는 'REALLY REALLY'와 연계된 서사다. "널 좋아해"라고 수줍게 고백했던 화자가 한층 깊어진 사랑을 노래하며 리스너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전망이다.

위너는 지난 26일 음악 축제 'WATERBOMB 2022'(워터밤 2022)에서 "I LOVE U/나보다 네가 더 좋아/그게 다야"라는 'I LOVE U' 일부를 무반주로 열창해 기대를 더했다. 강승윤은 "여름 바이브에 굉장히 잘 어울리는, 사랑스럽고 청량하고 시원한 노래니까 많이 들어주셨으면 좋겠다"고 귀띔했다.

(사진=YG)

뉴스엔 황혜진 bloss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