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빚 탓에 공황장애 자진 월북" 檢, 해경 무리한 발표배경도 수사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실종 직전까지도 변호사와 통화해 도박 빚으로 인한 개인회생을 상담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그동안 이 씨가 도박 빚으로 인한 공황장애로 월북을 시도했다는 과거 해양경찰청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이에 따라 유족 측 고발로 시작된 검찰 수사의 한 갈래는 해경이 무리하게 도박 빚으로 인한 월북으로 발표한 배경이 무엇인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해공무원 개인회생 애썼다
유족, 당시 행정관 등 추가고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실종 직전까지도 변호사와 통화해 도박 빚으로 인한 개인회생을 상담한 것으로 파악되면서 그동안 이 씨가 도박 빚으로 인한 공황장애로 월북을 시도했다는 과거 해양경찰청 주장은 설득력을 잃게 됐다. 이에 따라 유족 측 고발로 시작된 검찰 수사의 한 갈래는 해경이 무리하게 도박 빚으로 인한 월북으로 발표한 배경이 무엇인지가 될 것으로 보인다.
28일 문화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문재인 정부 시절 해경은 이 씨의 월북 배경 중 하나로 수차례 도박 빚을 언급했다. 2020년 9월 말 해경은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 씨가 북한 측에 월북 의사를 드러낸 정황이 있고, 도박 빚이 있었다는 것을 종합해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한 달 뒤인 10월 말에도 해경은 이 씨의 도박 횟수·시기 등을 자세히 공개하며 “이 씨가 도박 빚으로 인한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현실 도피 목적으로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했다. 그러나 정작 이 씨는 2020년 3월 울산지방법원에 개인회생을 신청하고, 같은 해 9월 실종 며칠 전에도 담당 변호사에게 연락해 진행 상황·추가 제출 서류를 묻는 등 회생에 상당히 적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당시 해경이 무리한 발표를 했다는 정황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해경이 도박 빚 등으로 인한 정신적 공황 상태였다고 밝혔으나 2021년 7월 국가인권위원회는 이 씨 유족 측 진정으로 이뤄진 조사 결과에서 “당시 해경이 자문한 전문가 7명 중 1명만 ‘정신적 공황 상태’라는 표현을 썼다”면서 “추측과 예단에 기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도박 빚 금액과 관련해) 사실에 근거한 객관적 발표라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더불어민주당 ‘친문(친문재인) 의원’ 보좌관 출신인 당시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 A 씨가 ‘월북에 방점을 두고 수사하라’고 지시했다는 보도가 나왔다. 결국 검찰 수사는 당시 해경의 무리한 발표 이유와 함께 그 배경을 규명하는 데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오전 이 씨 유족은 서울중앙지검에 행정관 A 씨를 포함해 해경·국가안전보장회의(NSC) 간부 등 4명을 공무집행방해·직권남용·허위공문서 작성 혐의로 추가 고발했다.
염유섭·장서우 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서해 공무원, 실종 직전까지 개인회생 애썼다
- [단독]이재용 ‘기술 초격차’…새 ‘R&D기지’ 건설
- 진중권 “장제원, 김종인 초청은 ‘신의 꼼수’…이준석 고립작전, 安도 안심못해”
- “카드 없어졌어요, 계좌이체 할게요”…‘상습 먹튀’에 오산 상인들 비상
- [포토뉴스]‘이재용 부녀’ 공개외출...정의선 회장 장녀 결혼식에 나란히
- 文 임명 위원장들 ‘버티기’에… 尹, 대통령 직속위 축소 난항
- “옥주현 배우 정말 떳떳하시냐…스태프는 다 알고 있다”
- [속보]추경호 “과도한 임금 인상, 상대적 박탈감 및 사회적 갈등 초래할 수도...자제해달라”
- 尹, 스페인 도착…손 맞잡고 전용기 내리는 대통령 부부
- 오토바이와 충돌해 운전자 숨지게 한 화물차 기사에 무죄 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