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 센 천하장사" 마징가Z 작곡가 와타나베 주메이 별세

박은하 기자 입력 2022. 6. 28. 10:19 수정 2022. 6. 28. 10:4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노환에 심부전증으로 96세 사망
와타나베 주메이. /NHK화면 갈무리

1972년 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 <마징가Z>의 주제가를 작곡한 와타나베 주메이가 96세를 일기로 사망했다.

NHK 등 일본 언론들은 와타나베가 지난 23일 도쿄 시내의 한 병원에서 노환에 의한 심부전증으로 사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와타나베는 아이치현 출신으로 도쿄대 재학 중 작곡가가 될 결심을 하고 당시 국제적 작곡가였던 단 이쿠마와 모로이 사부로 등에게 작곡을 배웠다.

와타나베는 라디오 드라마 음악 작곡으로 데뷔했으며 이후 활동 거점을 도쿄로 옮겨 1970년대부터는 영화, 애니매이션 등의 음악을 주로 작곡했다. <마징가Z>와 <비밀전대 고레인저> 등의 음악이 대표작이다. 와타나베가 만든 독특한 멜로디는 ‘주메이절’로 불리며 일본 안팎에서 인기를 끌었다. 일본 대중문화 수입을 금지하던 시절 방영된 <마징가Z>의 주제가는 한국에서도 한때 응원가 등으로 널리 쓰였다.

와타나베는 90세 넘어서도 작곡활동을 했으며 최근까지도 자택에서 요양하면서도 일을 했다고 지인들이 전했다.

박은하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Copyright©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