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는 좁다" 먹거리 찾아 동남아 가는 카드사

강한빛 기자 2022. 6. 28. 06: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드사들이 동남아시아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달 16일 시너지를 위해 카카오페이를 파트너로 끌어들여 동남아 및 해외 동반 진출을 위한 손을 잡았다.

이에 양사는 동남아시아 및 해외 동반진출 사업의 ▲사업타당성 검토 ▲인력 파견 ▲공동 투자 ▲기술 이전 등의 영역에서 힘을 모을 예정이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국내 카드업황이 악화되면서 새로운 먹거리 발굴이 절실한 만큼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이 동남아시아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영토 확장이 위축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일상회복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해외시장 전략을 다시 짜는 모습이다./사진=이미지투데이
카드사들이 동남아시아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그동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글로벌 영토 확장이 위축됐지만 전 세계적으로 일상회복 움직임이 빨라지면서 해외시장 전략을 다시 짜는 모습이다. 특히 카드업계는 카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자 밖으로 눈을 돌려 신성장 동력을 발굴하는 모습이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카드는 최근 인도네시아 할부금융사인 '바타비아프로스페린도파이낸스'의 인수 승인을 최종 확정했다. 올 3월 SPA(주식매매계약) 이후 3개월 만에 인도네시아 금융 당국의 인수 승인을 받아냈다. 이는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국내 법인 중 최단기간 승인 기록이다.

우리카드는 올해 3분기 내 지분 인수 거래를 마무리하고 인도네시아 법인을 공식 출범시킬 예정이다. '미얀마 투투파이낸스'를 이은 두 번째 해외 자회사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국내 할부금융 노하우를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금리의 신차 등 신규 할부금융 상품 기획 및 판매를 통해 현지 영업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우리소다라은행 등 우리금융그룹 그룹사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성장에 속도를 낼 예정"이라고 밝혔다.

동남아 진출에 주목하고 있는 건 우리카드뿐만이 아니다. 이미 신한카드는 동남아 시장 4곳에 자리잡고 현지 법인을 운영하고 있다. 2014년 카자흐스탄 '유한회사신한파이낸스'을 시작으로 2015년 인도네시아(신한인도파이낸스), 2016년 미얀마(신한마이크로파이낸스), 2019년 베트남(신한베트남파이낸스)에 진출했다.

신한카드의 뒤를 이어 KB국민카드도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예고했다. 이달 16일 시너지를 위해 카카오페이를 파트너로 끌어들여 동남아 및 해외 동반 진출을 위한 손을 잡았다. 최근 동남아시아 정부의 금융 포용성 확대 정책으로 디지털 금융의 성장 가능성이 점쳐지면서 선제적 경쟁력 확보에 나선다는 포부다.

이에 양사는 동남아시아 및 해외 동반진출 사업의 ▲사업타당성 검토 ▲인력 파견 ▲공동 투자 ▲기술 이전 등의 영역에서 힘을 모을 예정이다. 향후 동남아를 비롯한 다양한 국가에 '디지털 금융생활 융합 서비스'를 제공하는 게 목표다.

카드업계 관계자는 "국내 카드업황이 악화되면서 새로운 먹거리 발굴이 절실한 만큼 해외시장 진출에 적극 나서는 모습"이라고 말했다.

[머니S 주요뉴스]
女동료 텀블러에 체액 넣었는데…법원 "성범죄 아냐"
마사지업소 3층서 추락사…20대男 미스터리
사라진 3세 아들…지하실 냉동고에서 발견
'완도 실종가족' 미스터리…엿새째 흔적도 못찾았다
역대급 카니발 무개념 가족… 남의 집 무단침입해 몰래 샤워
'풀소유 논란' 혜민스님, 근황 봤더니 '충격'
술먹고 도로에 잠든 50대 깨웠더니 폭주?
軍 후임 폭행·감금에 파리 먹도록 강요, 판결은?
文 '라면 먹방' SNS 업로드… 김정숙 '럽스타그램♥'
"여자 맞냐" 초등생 신체 만진 여교사 징역형

강한빛 기자 onelight9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