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석구가 반한 인생영화 브로크백 마운틴 촬영지는? [최현태 기자의 여행홀릭]

최현태 입력 2022. 6. 28. 01:20 수정 2022. 6. 28. 01:2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ree Isle Lake, Kananaskis Country  캐나다관광청 제공
마동석과 손석구 주연 영화 '범죄도시2'는 개봉 25일 만에 1000만 관객을 돌파하며 엄청난 흥행몰이를 하고 있다.

‘기생충’ 이후 3년 만이자 코로나19 이후 첫번째 1000만 영화의 탄생이다. ‘나의 해방일지’의 ‘구씨’ 역에 이어 범죄도시 2에서 최강 빌런 강해상 역을 맡은 손석구는 거의 신드롬 수준의 최고 인기를 누리고 있다. 

손석구는 꼽은 가장 좋아하는 인생 영화는 ‘브로크백 마운틴(Brokeback Mountain), 가장 존경하는 감독은 이안 감독. 영화에서 와이오밍으로 나오는 곳의 실제 촬영 장소는 거의 전부가 캐나다 알버타 남부의 로키산맥 일대다. 적막하고 웅장한 브로크백 마운틴의 모습은 카나나스키스 컨트리 지역의 로히드산(Mount Lougheed), 포트리스(The Portress)산, 무스산(Moos Mountain) 등이며 두 주인공이 양을 치며 머물렀던 캠핑장은 카나나스키스 호수 상류의 고트 크릭(Goat Creek)에서 촬영했다. 최근 해외 여행이 재개되면서 로키산맥 자락에 위치한 밴프 국립공원, 재스퍼 국립공원에 오래 기다린 로키 여행자들의 발길이 몰리고 있다. 붐비는 여행지를 피해 로키 여행의 새로운 관문으로 떠오르고 있는 카나나스키스(Kananskis)는 영화 속 브로크백 마운틴, 현실 속 로키산맥의 경이로운 자연을 개인적인 서사로 만날 수 있는 곳이다.
Kananaskis Nordic Spa. 캐나다관광청 제공
◆로키 여행의 대안적 관문 알버타 주 카나나스키스
해마다 수백만 명의 여행자가 방문하는 로키산맥은 환경보호와 관광진흥이라는 두 목적을 두고 고민이 커지는 캐나다 산악 관광 현장의 최전선이다. 붐비는 국립공원 지역을 대신해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지역을 선택하는 것은 당장 실천할 수 있는 대안 여행의 방법이 된다. 인파로부터 멀어지는 것 외에도 더불어 얻게 되는 이점은, 미처 알지 못했던 나만의 비경을 발견할 기회다. 알버타 주 최대 도시인 캘거리에서 2시간(101km)이면 도착하는 카나나스키스 컨트리(Kananaskis Country)는 겨울과 여름 모두 지나친 인파가 없는 캐나다 로키산맥의 관문이다. 다양한 난이도의 하이킹을 마친 후 돌아와 카나나스키스 노르딕 스파(Kananaskis Nordic Spa)에서 노곤한 몸을 푸는 하루가 있는가 하면, 유기농 재료로 만든 브런치와 커피를 즐기고 오후에는 뗏목을 타고 급류 래프팅을 즐기는 하루도 가능하다.
Delta Lodge. 캐나다관광청 제공
1940년대부터 관광지로 개발된 카나나스키스 빌리지(Kananaskis Village)는 아담한 리조트 커뮤니티다. 편리한 교통, 호텔 스타일의 델타 롯지(Delta Lodge)를 비롯해 세련된 숙박 시설과 다양한 편의 시설을 갖추고 있어서 2002년에 제28차 G8 정상회의 장소로 선정되기도 했다. 36홀의 카나나스키스 컨트리 골프 코스, 활강 스키에 제격인 나키스카 스키장, 아이들과 함께 승마 체험을 즐기기 좋은 바운더리 랜치, 다양한 하이킹 코스, 산악 사이클링 코스, 크로스컨트리 스키 코스 등 다양한 아웃도어 활동의 베이스캠프로도 손색이 없는 곳이다.
Hiker in Kananaskis Country. 캐나다관광청 제공
◆카나나스키스에서 출발하는 로키 트레일  
카나나스키스와 캔모어(Canmore) 일대의 보우 밸리 주립공원(Bow Valley Provincial Park), 캔모어 노르딕 센터 주립공원(Canmore Nordic Centre Provincial Park), 피터 로히드 주립공원(Peter Lougheed Provincial Park), 스프레이 밸리 주립공원(Spray Valley Provincial Park)은 다양한 레저 활동의 베이스캠프다. 그중에서도 피터 로히드 주립공원(Peter Lougheed Provincial Park)의 로키 산맥 트레일을 시작하기에도 최적인 장소다. 알버타 주립 고속도로 40번(Kananaskis Trail)의 정상부인 하이우드 패스(Highwood Pass)는 해발 2203m로, 캐나다에서 가장 높은 곳에 개통된 포장도로다. 덕분에 이 길목에 위치한 하이 우드 메도우 데이유즈 에어리어(Highwood Meadows Day Use Area) 주차장은 다양한 트레일 코스의 시발점이다.
Horseback riding at Boundary Ranch. 캐나다관광청 제공
초보자를 위한 하이우드 메도 트레일(Highwood Meadows Trail)은 데크 길을 따라 걷는 편도 600m 정도의 트레킹만으로도 산봉우리의 고산 초원과 장엄한 산의 전망을 만날 수 있는 코스다. 같은 곳에서 출발하지만 다른 경험을 제공하는 프타미건 서크 트레일(Ptarmigan Cirque Trail)은 구간 초입의 경사가 가파르고 자갈이 많아 다소 난이도가 있지만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는 코스다. 이끼로 덮인 수많은 폭포와 바위를 지나치는 4.5km의 짧고 굵은 하이킹 끝에는 주변 산의 전망을 360도로 보여주는 고산 초원인 프타미건 서크(Ptarmigan Cirque)이 기다리고 있다.

여기서 멀지 않은 곳에는 2개의 수정처럼 맑은 카나나스키스 호수(Upper  Kananaskis Lake, Lower Kananaskis Lake)가 있다.

three Isle Lake, Kananaskis Country. 캐나다관광청 제공
그 중 어퍼 카나나스키스 트레일(Upper Kananaskis Trail)은 어퍼 카나나스키스 호수를 일주하는 길지만(15.7km) 순탄한 코스로 카나나스키스 폭포와 사레일 폭포의 장엄한 경관을 감상할 수 있다. 짧은 트레킹을 원한다면 왕복 약 7km, 로슨 호수(Rawson Lake) 트레일을 선택할 수 있다. 어퍼 카나나스키스 호수 주차장에서 출발해 폭포와 개울을 지나는 1.5km 구간만 통과하면 고산 초원과 산봉우리로 둘러싸인 깨끗한 로슨 호수에 도착할 수 있다. 로키산맥의 중심을 향해 더 서쪽으로 이동해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쓰리 아일 레이크(Three Isle Lake) 트레일은 8시간 이상 걸리는 긴 트레일(22.9km)이므로 캠핑장에서의 1박을 포함해서 계획하는 것이 좋다. 방문하기 가장 좋은 시기는 7~9월 사이다.

최현태 선임기자 htchoi@segye.com

ⓒ 세계일보 & Segye.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