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성공에 주목받는 덕산그룹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분야 중견기업인 덕산그룹이 우주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계기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수백 개의 국내 기업이 누리호의 발사 성공을 함께 이끌었는데, 덕산그룹 계열사인 덕산넵코어스도 이 기술 참여 기업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성항법 수신기 개발 빛 봐
반도체 소재로 작년 매출 3965억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분야 중견기업인 덕산그룹이 우주발사체 ‘누리호’ 2차 발사 성공을 계기로 관련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수백 개의 국내 기업이 누리호의 발사 성공을 함께 이끌었는데, 덕산그룹 계열사인 덕산넵코어스도 이 기술 참여 기업에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덕산넵코어스는 누리호의 위성항법수신기(사진)를 개발하고 만들었다. 누리호가 우주에 있는 항법위성에서 신호를 받아 길을 잃지 않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누리호 맨 앞부분의 위성보호덮개(페어링) 바로 아래에 설치됐다. 우주의 극저온 환경과 발사체의 강한 진동 등을 견뎌야 해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다.
이준호 덕산그룹 회장(사진)은 지난해 3월 이 회사를 인수했다. 주변에선 새로운 사업 분야라며 만류했지만, 우주 신산업에 대한 미래 발전 가능성을 확신하며 밀어붙였다. 덕산넵코어스는 고도의 위성항법 시스템 기술의 핵심인 PNT(위치·항법·시각) 분야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다. 방위산업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다. 유도탄, 유도로켓, 유도폭탄, 지능탄 등 정밀 유도무기 체계에 필수적인 항법 및 항재밍·항기만 기술은 우리군의 전차·장갑차, 각종 유도무기 체계에 적용되고 있다.
이 회장은 “덕산넵코어스가 보유한 항법 기술은 GPS, 레이다 등 초정밀 감시센서로 이동체의 위치 및 속도, 자세 등을 정확하게 계산하는 기능을 한다”며 “방산뿐만 아니라 우주항공, 5G(5세대), 자율주행 등에 핵심 기술로 폭넓게 활용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미래 모빌리티 사업의 한 축인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분야에서도 최적화한 위성항법 장치를 공급하는 사업에 나서기로 했다.
울산에 본사를 둔 덕산그룹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소재 분야 세계 2위인 덕산네오룩스와 반도체 솔더볼 전문회사 덕산하이메탈, 반도체 박막 형성용 증착 소재 HCDS를 국산화한 덕산테코피아 등 모두 9개 계열사로 이뤄져 있다. 지난해 기준 3사 전체 매출만 3965억원에 이른다.
이 회장은 지난해 말 유망 스타트업 발굴과 사업화 지원을 위해 사재 300억원을 UNIST(울산과학기술원)에 기부하기도 했다. 이 회장은 “UNIST에서 유니콘 기업(기업 가치 1조원 이상 스타트업)과 노벨상 수상자가 나올 수 있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이 회장의 기부금은 UNIST 역사상 가장 큰 규모다.
그는 “미래 발전인자를 찾지 못하면 영광은 잠시일 뿐”이라며 “첨단산업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기존 주력산업과의 융·화합으로 듀폰과 3M, 다우케미칼에 버금가는 글로벌 소재·부품 기업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일당 40만원으로 뛰었다"…일할 사람 못 구해 난리 난 직업
- "지금 뭐하세요? 싼 주식들 널렸는데"
- 6400원짜리 치킨 파는 美 코스트코, 동물학대로 고소 당했다
- 물량 쌓이고 가격 떨어지자…잠잠해진 '8월 전세대란설'
- 中여학생이 빌라 2채 매입해 월세 받기도…외국인 임대차 계약 증가
- 대체재가 없다…미모로 다 압살하는 유현주
- [종합] '3번 째 결혼' 이수진 "남자친구, 4살 연상…많이 좋아해"('이수진')
- [종합] 미술 재테크 뭐길래…이광기 "15년전 그림 80배 올라" 수익 8000% '깜짝' ('자본주의학교')
- 수지, 제대로 일냈다…미성년자 육체적 관계→사기 결혼 마저 공감 이끈 열연 [TEN스타필드]
- 손예진♥현빈 부모 된다…"새 생명 찾아와" 2세 임신 [전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