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늬만 ESG펀드' 가려질까..NH·우리운용 ESG펀드 공식 인증 받았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지난 10일 (현지시간) 독일 자산운용사 DWS그룹의 아소카 뵈르만 최고경영자(CEO)가 사임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 홍보시 실제보다 ESG 투자 정도를 부풀렸다는 '그린워싱' 의혹 때문이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가 국내 최초로 ESG 펀드 인증 사업에 뛰어들었다.
에프앤가이드는 ESG펀드에 대한 공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유럽지속가능투자포럼(Eurosif)의 SRI 투명성코드를 기초로 ESG펀드인증모델을 구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일 (현지시간) 독일 자산운용사 DWS그룹의 아소카 뵈르만 최고경영자(CEO)가 사임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펀드 홍보시 실제보다 ESG 투자 정도를 부풀렸다는 '그린워싱' 의혹 때문이다. 그린워싱은 친환경 투자·경영을 한 것처럼 홍보하는 위장 행위를 뜻한다.
전세계적으로 '무늬만 ESG' 상품에 대한 옥석가리기가 진행되면서 한국에서도 관련 인증 제도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프랑스에는 'SRI라벨', 독일에서는 'FNG실' 등의 ESG 펀드 인증 제도가 있지만 한국에는 없다.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펀드평가사 에프앤가이드가 국내 최초로 ESG 펀드 인증 사업에 뛰어들었다. 국내 ESG 펀드 시장 규모가 6조6000억원 규모로 6년 만에 10배 가까이로 성장한 상황에서 외부 평가 기관으로부터 제대로 된 인증을 받고 싶어하는 수요도 커졌기 때문이다.
에프앤가이드는 ESG펀드에 대한 공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유럽지속가능투자포럼(Eurosif)의 SRI 투명성코드를 기초로 ESG펀드인증모델을 구축했다. 각 운용사의 ESG 정책, 전담 조직 등을 평가하고 펀드의 ESG 투자 전략, 의결권 행사 내역 등을 살펴본다. 이후 운용사 실사를 거친 뒤 외부 자문단으로 구성된 'ESG펀드인증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인증이 확정된다.
올해 4개 펀드에 대해 인증 작업을 진행한 결과 3개 상품이 국내 최초로 ESG펀드 인증을 받게 됐다. NH아문디자산운용의 '100년기업그린코리아', 우리자산운용의 '우리지속가능ESG' '우리하이플러스단기우량ESG채권' 상품이다.
NH아문디자산운용은 ESG리서치팀, ESG추진위원회 등 전담 조직을 구성하고 투자 기업에 대한 자체 ESG평가 등급을 산출한다. 그린코리아펀드는 ESG에 특화된 'MSCI 코리아 IMI ESG 유니버설 커스텀'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고 있다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다만 ESG 성과 진단 주기가 타사에 비해 길고, ESG 투자와 관련된 별도의 내부통제기준 마련이 필요하다는 것은 보완 사항으로 지적됐다"고 설명했다.
우리지속가능ESG펀드는 국민연금 SRI펀드를 6년 이상 운용한 경험이 있는 이상민 주식운용본부장의 운용 역량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우리하이플러스단기우량ESG채권펀드도 ESG 채권 비중을 50% 이상 편입해 운용하고 있음을 확인했다. 에프앤가이드 관계자는 "주식형과 채권형 모두 일반형 지수를 ESG펀드의 벤치마크로 적용하고 있는 부분은 보완이 필요하다"고 했다.
고재연 기자
▶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한동훈, 바나나우유 들고 출근하더니…주식 시장서 벌어진 일
- "일당 40만원으로 뛰었다"…일할 사람 못 구해 난리 난 직업
- 쇼호스트로 뜨더니 드라마도 찍는다…요즘 잘나가는 女의 정체
- "김건희 여사, 우리 꽈배기 먹어줬으면…" 벼랑 끝 상인의 한탄 [하수정의 티타임]
- "아파트 담보 잡아 2년 버텼지만 50억 빚만 남았다" [긱스]
- [종합] '3번 째 결혼' 이수진 "남자친구, 4살 연상…많이 좋아해"('이수진')
- [종합] 미술 재테크 뭐길래…이광기 "15년전 그림 80배 올라" 수익 8000% '깜짝' ('자본주의학교')
- 수지, 제대로 일냈다…미성년자 육체적 관계→사기 결혼 마저 공감 이끈 열연 [TEN스타필드]
- 김선호, '밝은 눈웃음' 근황…근심·걱정 훌훌 털었나[TEN★]
- '종이의 집' 유지태, 베드신서 등근육 숨긴 이유 "섹시미 김지훈 담당" [인터뷰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