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비대증, 단순 노화현상? 방치하면 안 돼 [건강 올레길]

2022. 6. 27. 15: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전 정밀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전립선비대증 초기라면 약물요법, 대기요법을 통해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하지만 전립선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진 상태라면 정밀 검사 후 전립선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초음파, 내시경 등을 활용해 해부학적 구조에 맞게 전립선비대증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립선비대증 치료 전 정밀 검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전립선비대증 초기라면 약물요법, 대기요법을 통해 개선을 도모할 수 있다. 하지만 전립선 크기가 어느 정도 커진 상태라면 정밀 검사 후 전립선 조직을 절제하는 수술이 불가피하다.

무엇보다 정상 조직을 보존한 채 제거할 부위만 정밀하게 절제해야 한다. 따라서 초음파, 내시경 등을 활용해 해부학적 구조에 맞게 전립선비대증 수술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전립선비대증 치료 타이밍을 놓친 경우라면 방광 기능이 악화되면서 빈뇨, 잔뇨감, 단절뇨, 절박뇨, 야간뇨, 배뇨 지연 등의 배뇨장애 증상이 두드러진다. 뿐만 아니라 방광결석, 신장 기능 저하 등을 초래하기도 한다.

무엇보다 방광 아래에 위치한 전립선 조직 특성 상 육안으로 상태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정기적인 정밀 검사가 중요하다. 실제로 전립선비대증에 의한 배뇨장애를 단순 노화 현상이라고 착각해 방치하다가 거대비대증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전립선비대증 수술 방법으로 경요도 전립선 절제술, 개복 전립선 절제술, 홀뮴레이저 전립선 수술, 전립선 결찰술, 워터젯을 이용한 경요도적 전립선 절제술 등이 있다.

최근에는 아쿠아빔 로봇 시스템이 국내에 새롭게 도입됐다. 이 치료법은 고수압 워터젯을 이용해 최소 침습적으로 전립선을 절제하는 방식이다.

다만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이 중요하다. 평소 균형 있는 식생활, 규칙적인 배변 및 배뇨, 충분한 수면과 물을 넉넉하게 마시는 것이 좋고, 과음, 흡연, 과식 등은 피하는것이 좋다. 아울러 증상이 의심된다면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을 선택해 환자 개개인에 최적화된 수술 계획을 수립, 실천하는 것이 좋다.

골드만비뇨의학과 강남점 이민종 원장

Copyright © 스포츠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