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 "돈바스 요충 장악".."벨라루스에 이스칸데르 보낼 것"

조빛나 2022. 6. 27. 12: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서 우크라이나군이 지키고 있던 몇 안 되는 도시였죠.

세베로도네츠크를 러시아군이 장악했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벨라루스에 몇 달 안에 최신예 탄도미사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모스크바 조빛나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러시아 국방부가 세베로도네츠크와 그 주변 지역을 장악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세베로도네츠크는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의 전략적 요충지입니다.

아조트 산업지대를 최후의 보루로 삼아 우크라이나군이 격렬하게 저항해왔습니다.

[이고르 코나셴코프/러시아 국방부 대변인 : "6월 25일 세베로도네츠크와 보롭스코예, 보로노보와 시로티노가 루간스크 인민공화국(LPR) 통제를 받게 됐습니다."]

세베로도네츠크에 이어, 러시아군이 현재 완전히 포위한 것으로 알려진 리시찬스크까지 장악하면 러시아군은 돈바스 지역 2개 주 가운데 1개 주를 완전히 통제하게 됩니다.

러시아 국방장관은 우크라이나 '특별군사작전' 지역을 방문해 상황을 점검하고 군인들을 격려했습니다.

국방장관의 우크라이나 작전 지역 공개 방문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러시아와 벨라루스의 군사협력도 강화되고 있습니다.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몇 달 안에 벨라루스에 '이스칸데르-M 미사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스칸데르-M 미사일은 미사일방어 체계를 피할 수 있도록 개발된 최신예 탄도미사일로 핵탄두 탑재도 가능합니다.

[블라디미르 푸틴/러시아 대통령 : "이스칸데르-M 미사일은 알려진 바와 같이, 탄도 및 순항 미사일은 물론 재래식 또는 핵미사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서 벨라루스는 이스칸데르 미사일과 S-400 첨단 방공 미사일을 러시아로부터 구매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모스크바에서 KBS 뉴스 조빛나입니다.

영상편집:사명환/그래픽:김석훈

조빛나 기자 (hymn@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