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발표.. 7월 전기·가스요금 동반 인상될 듯

김동욱 기자 2022. 6. 27. 06:4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3분기(7~9월)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가 27일 오후 3시쯤 발표된다.

한국전력의 적자가 심화된 상황인 점을 감안, 연료비 조정단가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다음 달부터 가스요금과 함께 전기요금이 오를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지난 20일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여부 및 폭을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한전의 자구 노력이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검토 시간이 길어지면서 발표 시점이 연기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3분기(7~9월) 적용될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가 27일 공개된다. 사진은 서울 중구 을지로 한국전력 서울본부 모습. /사진=뉴스1
3분기(7~9월) 전기요금 연료비 조정단가가 27일 오후 3시쯤 발표된다. 한국전력의 적자가 심화된 상황인 점을 감안, 연료비 조정단가가 인상될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다음 달부터 가스요금과 함께 전기요금이 오를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지난 20일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여부 및 폭을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한전의 자구 노력이 전기요금 인상 요인을 얼마나 흡수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검토 시간이 길어지면서 발표 시점이 연기됐다.

한전이 정부에 제출한 조정단가는 킬로와트시(kWh)당 33원 가량이지만 현행법상 연료비 조정단가 인상 폭은 직전 분기 대비 kWh당 최대 3원, 연간 최대 5원으로 변동이 제한된다.

3분기 연료비 조정단가는 한전의 적자 해소 등을 위해 인상될 것으로 보인다. 한전은 올해 1분기(1~3월)에만 7조7869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금융권에서는 한전이 올해 25조원에 육박하는 적자를 기록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한전의 적자가 심화된 것은 한전이 발전사로부터 전기를 사들이는 전력도매가격(SMP)은 올랐으나 이에 걸맞은 전기요금 인상이 이뤄지지 않은 영향이다.

한국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kWh당 평균 SMP는 180.5원으로 전년 동기(76.5원)보다 136% 가량 올랐으나 판매단가는 2.4%(kWh당 107.8원→110.4원) 인상되는 것에 그쳤다. 한전이 전기를 kWh당 180원대에 구매해 110원대에 판매하게 되면서 팔수록 손해 보는 구조가 만들어진 것이다.

한편 정부가 전기요금 인상을 확정한다면 다음 달에는 가스요금 등 공공요금이 한꺼번에 오른다. 한국가스공사에 따르면 다음 달부터 민수용(주택용·일반용) 가스요금의 원료비 정산단가가 메가줄(MJ) 당 1.90원으로 기존보다 0.67원 오른다. 주택용 요금은 9.4%, 영업용 요금은 8.7~9.4% 인상될 전망이다.

[머니S 주요뉴스]
文 '라면 먹방' SNS 업로드… 김정숙 '럽스타그램♥'
"여자 맞냐" 초등생 신체 만진 여교사 징역형
한동훈, 美 FBI 출장… 1등석 안 타고 비즈니스 탄다
입장료 30만원 내면 스와핑… 업주·종업원 적발
尹, 이준석 '비공개 만찬'했나… "사실 아니다"
머리카락 튀긴 치킨집…별점 1점 남겼더니 사과하라?
10분간 택시가 비틀비틀…기사 마구 때린 만취녀
2살 아이 태우고 음주운전…경찰차 받고 행인 덮쳐
"집문 안열어줘"…구청장 당선인 아들이 경찰 신고
2시간에 1만1000원…군부대 앞 PC방 요금 실화냐?

김동욱 기자 ase84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