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스페인서 어떤 얘기 오가나" 한미일 정상회담, 4년9개월만에 열린다

박슬기 기자 입력 2022. 6. 27. 06:3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윤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초청을 받아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데 한국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최소 3번은 마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본회의에 참석하기 직전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3개국 정상회담을 갖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사진=국회사진취재단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오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한미일 정상회담을 진행한다. 3국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4년9개월만이다. 한일 정상회담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27일 국가안보실 등에 따르면 오는 29일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으로 확정됐다. 3국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은 4년 9개월만이므로 깊이 있는 논의가 오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북대서양조약기구(NATO)의 초청을 받아 스페인 마드리드를 방문하는데 한국 대통령이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일 정상은 30분 정도 회동을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최소 3번은 마주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 대통령은 오는 27일 오후 스페인으로 출국해 현지시간으로 28일부터 공식 일정을 시작할 계획이다.

사울리 니니스퇴 핀란드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이 첫 일정이다. 이어 윤 대통령은 옌스 스톨텐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 면담을 가진 후 마드리드궁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왕비가 주최하는 환영 갈라 만찬에 부인 김건희 여사와 함께 참석할 예정이다.

나토 정상회의가 공식으로 개막하는 29일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면담 계획이 잡혀 있다. 이후 마르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와 안제이 두다 폴란드 대통령, 메테 프레데릭센 덴마크 총리와 각각 양자회담을 갖는다.

이어 같은 날 오후 3시 윤 대통령은 나토 동맹국-파트너국(한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이번 정상회의의 본행사다. 본회의에서는 참석국 정상들의 릴레이 연설이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시간이 빌 때마다 풀어사이드(약식 회담)를 할 가능성이 있다.

본회의에 참석하기 직전 윤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3개국 정상회담을 갖는다. 윤 대통령 내외는 이날 저녁을 스페인 동포들과 함께 한다.

30일에는 체코·영국 정상과의 회담이 잡혀있다. 이날 오찬은 스페인 경제인들과 함께 하는데 한국에 대한 투자도 설명하는 세일즈 외교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머니S 주요뉴스]
文 '라면 먹방' SNS 업로드… 김정숙 '럽스타그램♥'
"여자 맞냐" 초등생 신체 만진 여교사 징역형
한동훈, 美 FBI 출장… 1등석 안 타고 비즈니스 탄다
입장료 30만원 내면 스와핑… 업주·종업원 적발
尹, 이준석 '비공개 만찬'했나… "사실 아니다"
머리카락 튀긴 치킨집…별점 1점 남겼더니 사과하라?
10분간 택시가 비틀비틀…기사 마구 때린 만취녀
2살 아이 태우고 음주운전…경찰차 받고 행인 덮쳐
"집문 안열어줘"…구청장 당선인 아들이 경찰 신고
2시간에 1만1000원…군부대 앞 PC방 요금 실화냐?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