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찬욱 감독 "탕웨이가 먼저였다"[SS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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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탕웨이가 먼저였다."
24일 화상으로 만난 박찬욱 감독은 칸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헤어질 결심'을 구상하며 탕웨이 캐스팅을 최우선에 놓았다고 했다.
박 감독에 따르면 탕웨이는 단순히 한국어 대사를 흉내 내는데 그치지 않고 문법부터 시작하는 '공부의 정석'을 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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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화상으로 만난 박찬욱 감독은 칸국제영화제 감독상 수상작 ‘헤어질 결심’을 구상하며 탕웨이 캐스팅을 최우선에 놓았다고 했다. 그는 “탕웨이 캐스팅을 위해 주인공을 중국인으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사적으로는 탕웨이를 전혀 알지 못한다. 영화 ‘색,계’와 ‘만추’, ‘황금시대’를 보며 막연히 느꼈던 그녀의 인상과 매력이 궁금해졌다. 탕웨이에게 캐스팅을 먼저 제안하고 대본을 집필했다. 실제로 만나보니 화면보다 더 장난기 있고 고집스러운 면이 있었다. 대본에 그런 이미지를 반영했다.”
극을 이끌어가는 탕웨이의 매력은 지독한 프로페셔널 정신이다. 박 감독에 따르면 탕웨이는 단순히 한국어 대사를 흉내 내는데 그치지 않고 문법부터 시작하는 ‘공부의 정석’을 택했다.
박 감독은 “미련할 만큼 고집스럽게 공부해 자기 대사뿐만 아니라 남의 대사까지 외워왔다”며 “발음은 한국인과 비슷하지 않을지언정 단어 하나, 조사 하나, 어미 처리까지 모두 탕웨이의 의도와 해석이 담긴 대사다. 뭘 해도 우직하게 하나하나 계단을 밟고 논리적으로 이해돼야 다음 단계로 나아가는 사람”이라고 평가했다.
영화 속 탕웨이의 지분이 큰 만큼 칸 국제영화제에서 여우주연상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그가 일정상 폐막식 전 먼저 귀국하면서 박 감독과 주연배우인 박해일의 속도 타들어갔다.
역시 ‘박찬욱표 엔딩’이라는 탄성을 자아내게 만드는 마지막 장면의 해변 시퀀스는 동해안과 서해안을 따로따로 찍어 합성하는 등 발품을 팔아 만들었다.
“보통 사람들이 ‘결심’한다고 하면 성공하기 힘들다. 대표적인 예가 ‘살 뺄 결심’이다. (웃음) 결심은 실행의 실패로 곧잘 연결된다. ‘헤어질 결심’도 끝내 헤어지지 못하거나 고통스럽게 헤어지는 게 연상된다. 관객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하는 제목인만큼 바람직하다고 봤다.”
조은별기자 mulgae@sportsseoul.com
사진제공|CJ EN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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