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도 매트리스도 상표명에 '마약'..인터넷 검색 제한 시작되자 업계는 볼멘소리

2022. 6. 26. 20:1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 앵커멘트 】 식품이 맛있다는 걸 강조하려고 '마약' 단어를 붙인 마케팅이 극성입니다. 학부모들이 '마약'이란 단어를 붙인 상품이 인터넷에 노출되지 않게 하라며 행동에 나섰는데, 그 전에 상표등록을 마친 업체들은 볼멘소리를 하고 있습니다. 김도형 기자입니다.

【 기자 】 국내 한 포털에서 마약을 검색해봤습니다.

마약 떡, 마약 매트리스, 마약 베개까지 상품명에 '마약'이란 단어를 붙인 제품이 줄줄이 나옵니다.

국민 간식 떡볶이도 마약 떡볶이가 나온지 오래입니다.

▶ 인터뷰 : 신재윤 / 서울 OO중학교 3학년 - "(마약은) 흔히 얘기하는 거고, 마약을 얘기할 땐 거부감은 안 드는 거 같아요."

학부모들은 주요 포털과 인터넷 쇼핑몰에 검색 제한을 요구하고 나섰습니다.

국내 마약 문제가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어 경각심을 줄 필요가 있다는 겁니다.

▶ 인터뷰 : 박종훈 / "멈춰, 마약 마케팅" 캠페인 학부모 대표 - "청소년들은 본인도 모르게 부지불식간에 마약이란 단어에 친숙해지고, 아이들을 키우는 부모들이 행동에 나서지 않을 수 없다…."

상표법은 도덕 관념이나 공공질서를 해칠 수 있는 상표는 등록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표현이 모호하다보니 특허청은 최근에야 비판을 받아들여 상표등록을 제한했고, 이미 상표등록을 마친 업체는 볼멘소리를 합니다.

▶ 인터뷰(☎) : 식품업계 관계자 - "길거리 음식으로 알려진 마약OO라는 제품의 맛이 있잖아요…. (상표에서) 삭제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 인터뷰 : 장진영 / 변호사 - "상표법에 규정이 있는데 제대로 지켜지지 않은 것을 짚어야 될 것 같고, 빈 구멍이 있으면 입법으로…."

쿠팡과 11번가 등 주요 쇼핑몰은 최근 '마약' 단어 검색을 제한했습니다.

MBN뉴스 김도형입니다.[nobangsim@mbn.co.kr]

영상취재 : 배완호 기자, 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이동민

#MBN종합뉴스 #마약 #코카인댄스 #쿠팡 #네이버 #11번가 #G마켓 #다음 #김도형기자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