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증시-주간] 기술적 반등 이어질까..물가 지표 주목

국제뉴스공용1 2022. 6. 26.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번 주(6월 27일~7월 1일) 뉴욕증시는 전주에 이어 기술적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뉴욕증시 3대 지수는 4주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확정치와 제조업, 소비자신뢰지수, 주택 관련 경제 지표 등이 발표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욕=연합뉴스) 임하람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이번 주(6월 27일~7월 1일) 뉴욕증시는 전주에 이어 기술적 반등을 시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주 뉴욕증시 3대 지수는 4주 만에 반등에 성공했다.

한 주 동안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 지수는 6.45% 상승하며 약세장에서 탈출했다. 같은 기간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5.39%, 7.49%씩 올랐다.

다만 월가의 대다수 전문가는 이를 대세 상승장으로의 추세적인 전환이라기보다는 일시적인 반등세로 보고 있다.

전형적인 '약세장 속 랠리(장기화하는 약세장 가운데서 주가가 반짝 오르는 것)'라는 분석이다.

인플레이션,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의 긴축, 경기 침체 우려 등 증시를 둘러싼 대형 악재 중 해소된 요인이 없기 때문이다.

지난주 뉴욕증시는 경기 침체 우려에 오히려 반등했으나 이 같은 흐름이 지속될 것이라고 보기는 어렵다.

경기 침체가 발생할 경우 시장의 기대대로 연준의 긴축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다. 그러나 동시에 기업의 실적이 둔화하며 증시에 강한 하방 압력을 가하게 된다.

이번 주에는 연준이 선호하는 물가 지표인 5월 근원 개인소비지출(PCE)이 발표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전문가들은 5월 근원 PCE 가격지수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7% 상승했을 것으로 예상했다. 월가 예상치에 부합할 경우 근원 PCE 가격지수 상승률은 석 달 째 하락세를 기록하게 된다.

그러나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이 지난주 상·하원에 출석해 인플레이션 대응에 무조건적으로 전념하겠다는 뜻을 재차 강조한 만큼 물가 상승세의 확실한 둔화 신호가 나오기 전까지 시장은 안심하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번 주는 2분기와 상반기를 동시에 마무리하는 한 주이다.

분기 말, 반기 말을 앞둔 만큼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의 자산 재조정(리밸런싱)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S&P500 지수가 2분기에만 13% 이상 급락했기 때문에 저점에서 주식 비중을 늘리려는 수요가 유입될 수 있다. 또 헐값 매수, 저점 매수 수요가 탄력을 받을 수 있다.

지난 1분기에도 분기 말을 앞둔 한 주 동안 주가가 반짝 반등세를 보였었다.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보니치 수석 전략가는 이번 주 리밸런싱 수요만으로도 주가가 7%가량 오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콜라보니치 수석은 또 현재 주식 시장이 과매도권에 진입했고, 투자자들의 현금 보유량이 매우 많으며 시장의 매도(숏) 활동이 2008년 이후 가장 활발한 수준이라면서 반등이 충분히 펼쳐질 수 있는 여건이라고 평가했다.

이번 주에는 미국의 1분기 국내총생산(GDP) 확정치와 제조업, 소비자신뢰지수, 주택 관련 경제 지표 등이 발표된다. 미국의 경기 침체 우려가 증폭하고 있는 만큼 관련 지표도 주목된다.

또 다음 주 독립기념일(7월 4일) 휴장을 앞두고 증시 트레이더들에게는 분주한 한 주가 될 전망이다. 이번 주 마지막 거래일(7월 1일) 미국 채권시장은 독립기념일 휴장을 앞두고 조기 폐장한다.

경기침체 우려에도 반등에 성공한 뉴욕증시 연합뉴스 자료사진

주요 지표 및 연설 일정

-6월 27일

5월 내구재수주

5월 잠정주택판매

6월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 제조업 지수

존 윌리엄스 뉴욕 연은 총재 연설

나이키, 트립닷컴 실적

-6월 28일

4월 S&P/케이스실러 주택가격지수

6월 리치먼드 연은 제조업지수

6월 콘퍼런스보드 소비자신뢰지수

미국 산업생산·설비가동률(연간 개정)

메리 데일리 샌프란시스코 연은 총재 연설

톰 바킨 리치먼드 연은 총재 연설

-6월 29일

1분기 실질 국내총생산(GDP) 확정치

1분기 기업이익 수정치

제롬 파월 연준 의장 유럽중앙은행(ECB) 포럼 참석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 연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인스 연은 총재 연설

베드 배스 앤드 비욘드, 제너럴 밀스 실적

-6월 30일

5월 개인소비지출(PCE) 및 개인소득

6월 시카고 연은 구매관리자지수(PMI)

마이크론, 월그린 부츠 얼라이언스 실적

-7월 1일

6월 S&P 글로벌(마킷) 제조업 PMI 확정치

6월 공급관리협회(ISM) 제조업 PMI

hrlim@yna.co.kr

▶제보는 카톡 okjebo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