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비노기 성장 난이도 대폭 하향.."신규 유저 모여라"

문원빈 기자 2022. 6. 25. 17: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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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 경험치는 줄이고 캐릭터는 강하게 만들어 유저 호응을 얻어낸 마비노기

*  '마비노기 판타스틱 데이' 쇼케이스 행사 선물



정교한 세공 도구 10개, 전투 지원 패키지, 판타스틱데이 1차 타이틀 쿠폰, 특별 지원 패키지, 정령무기 추가 계약권, 은행 한도 확장권 1억, 추가 장비 슬롯 확장권, 추가 장비 슬롯 이용권(30일) 



넥슨의 대표 온라인 게임 '마비노기'가 어느덧 18주년을 맞이해 유저 편의성을 크게 개선한다. 

다사다난했던 2021년을 거치며 다시 유저들과의 신뢰 관계를 회복한 마비노기는 지속적으로 게임의 내실을 다지면서 완성도를 높였고 "팬들과 함께 성장한다"는 믿음을 심어줬다. 그렇게 도약한 마비노기가 팬들과 직접 마주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행사가 제한되면서 온라인으로만 만날 수밖에 없었던 아쉬움을 한껏 털어낼 수 있는 자리였다.

행사는 마비노기 대표 OST 라이브 공연으로 시작했다. 옥상달빛, 티키닉 이신혁의 감미로운 목소리와 마비노기 OST의 조화는 귀를 청아하게 만들면서 현장의 분위기를 '마비노기'스럽게 조성했다. 이어 유저들이 원하는 굿즈를 조사하고 좋은 아이디어 혹은 인기가 많은 상품을 향후 제공하기 위한 마비노기 굿즈 설문도 진행했다.

브레이크 타임이 끝난 후 무대에 오른 민경훈 넥슨 마비노기 디렉터가 "많은 분을 초청하지 못해 아쉽지만 오랜만에 진행하는 오프라인 행사인 만큼 온라인으로 시청 중인 유저들도 마지막까지 지켜봐 주길 바란다"라는 코멘트와 함께 본격적인 여름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성장 개선', '새로운 성장'이라는 주제를 담았다.

먼저 성장 개선은 여름 업데이트 소식을 듣고 마비노기를 처음 시작하거나 다시 복귀한 유저들을 위해 성장 요구 시간을 단축시키는 방안이다.

업데이트 이후 챕터5까지 메인스트림에서 획득할 수 있는 경험치를 상향해 최대 5만까지 누적 레벨을 더욱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으며, 초반 성장에 필요한 어빌리티 포인트를 충분히 획득할 수 있도록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성장을 위한 전투에 도움이 되도록 디바인 링크의 기능을 일부 포함하고 있는 스킬 '메모리얼 링크'를 추가한다. 해당 스킬은 블로니와 유대를 통해 추억담에서 획득할 수 있으며, 이후 디바인 링크를 배우면 해당 스킬이 디바인 링크로 업그레이드되는 방식이다.

7월부터는 추억담, 메인스트림 모두 현재 레벨을 올려주는 것이 아니라 누적 레벨을 직접 올려주는 방식으로 개선한다. 해당 개선으로 인해 스킬 수련이 다소 어려워지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레벨에 따른 수련치 보너스를 삭제하고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를 제공하지 않되 스킬 수련이 작게는 16분의 1, 크게는 80분의 1까지 대폭 완화된다.

손쉬운 스킬 수련을 지원하고자 모든 스킬의 수련치 횟수 자체를 조정하고 등급 수련과 같이 스킬 수련에 허들이 되는 요소도 없어진다. 유저들은 이러한 개선으로 기존 200레벨 수련치 보너스나 '돌아온 밀레시안' 효과 없이도 한층 빠른 스킬 수련을 노릴 수 있다. 

이외에도 승단, 그랜드마스터, 신성 레벨의 성장 요소 시간이 적게는 50%, 많게는 5분의 1까지 감소된다. 그랜드 마스터는 현재 수련 재능이 아니어도 도전할 수 있고 음악 평판은 하루에 걸리는 시간을 절반으로, 총 시간은 기존 대비 5분의 1까지 줄어든다.

이 밖에 월드맵에서 스마트 콘텐츠의 문게이트 및 마나터널 이동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요도가 낮은 퀘스트는 퀘스트 창이 아닌 퀘스트 수주 게시판에 추가되는 방식으로 변경되고 캐릭터 생성 시 더욱 다양하고 매력적인 외형을 프리셋에서 손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민 디렉터는 "다양한 초보자 혜택을 1만 레벨까지 제공해 추천인 시스템과 하트 스티커 시스템을 삭제하고 해당 시스템들의 혜택을 다른 결로로 획득할 수 있도록 변경했다"며 "이러한 성장 요소들이 개선되면서 원활해진 어빌리티 포인트수급과 난이도가 하향된 수련으로 누적 레벨 5,000 이전 성장 정체구간을 타파하고 빠른 성장을 경험할 수 있을 것이다"고 전했다.

8월에는 새로운 성장 요소를 추가한다.

먼저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아르카나 재능'이 등장한다. 아르카나 재능의 첫 번째 업데이트로 '마검사' 히든 재능이 각성 형태 '엘레멘탈 나이트'와 '성가대' 히든 재능의 각성 형태인 '세인트 바드'를 선보일 계획이다.

아르카나는 캐릭터 레벨링을 통해 성장하고 일정 수준의 레벨에 도달하면 재화 '불꽃 매듭'으로 아르카나 링크를 개방할 수 있고 개방 시 재능에 따라 강력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엘레멘탈 나이트'는 근접 전투와 마법 재능의 조합으로 무기에 엘레멘탈을 부여하면 일반 공격에 특수한 효과가 적용된다. '아이스 엘레멘탈'은 적 이동속도 및 공격속도 감소 효과를, '라이트닝 엘레멘탈'은 일정 수치 방어 보호 무시와 피격한 적 경직 시간 증가 효과를, '파이어 엘레멘탈'은 스플래시 범위 증가 효과가 부여될 예정이다.

스킬로는 다운 어택의 강화 스킬로 추가 조작을 통해 타격 후 2차 액션이 가능한 '파이어 리프', 직선에 있는 적에게 번개를 떨어뜨리는 '라이트닝 스매시', '더욱 변화무쌍한 전투가 가능해지는 근접 전투 및 마법 동시 시전 등이 있다.

'세인트 바디'는 파티 생존력과 전투력을 책임지는 서포터다. 기존 파티 힐링보다 뛰어난 범위 회복 능력을 보유하며, 순간적으로 파티를 위험에서 구해내는 생존 능력도 갖는다. 생존력을 위한 스킬로는 범위를 지정해 파티 힐링보다 훨씬 큰 수치로 생명력을 회복하는 '구원의 메아리', 생명력과 부상이 일정 비율 회복된 상태로 아군을 부활하는 '소생의 찬가', 짧은 시간동안 대부분의 공격을 차단 가능한 방어막을 생성하는 '수호의 축복' 등이 있다.

업데이트 소식을 접한 팬들의 반응은 긍정적이었다. 유튜브 반응만 봐도 "진짜 많이 달라지네", "아르카나, 마검사 기대가 된다", "신규 유저들 입문이 편해질 것 같다", "이번에 다시 해볼까?", "앞으로도 이렇게 기존 콘텐츠 보강, 개선이 이뤄지길 바란다", "만족한다" 등 7~8월 업데이트에 대한 기대감을 표했다.

* 특별 QA 세션



Q. 전반적으로 개선 내용이 많았다. 키워드로 요약한다면?



성장, 그 이상의 성장으로 압축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신규 및 복귀 유저들이 쉽게 정착할 수 있는 도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아직 부족한 점이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 앞으로도 더 쉽고 편하고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게임으로나아가길 노력하겠다.



 



Q. 아까 나온 아로마 베어… 펫으로 줄 계획은 없는가? (너무 귀엽다)



아직 계획이 없다. 이제 처음 선보인 거라 반응을 확인할 필요가 있었다. 만약 유저들이 많이 좋아해 준다면 여러 방안으로 사용하도록 고민하겠다.



 



Q. 다음 메인은 언제 나오는가?



다음 메인스트림은 실제로 어떤 스토리를 재밌게 보여줄 수 있을지 고민 중에 있다. 이 자리에서 정확한 시기는 확정하기 어렵지만 내년 정도 보여줄 수 있도록 빠르게 준비하겠다.



 



Q. 성장 동선을 매끄럽게 갈 수 있게 조정한다고 전했다. 현재 중간다리의 공백이 느껴지는 경향이 있다. 아무리 빠르게 성장해도 이 허들이 크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개선 계획은?



개발팀에서 고민하는 부분이다. 현재 구조에서의 한계라고 생각한다. 마비노기는 무기만 봐도 골드만 많으면 종결 수준으로 착용할 수 있다. 여기서부터 고민할 필요가 있다. 명확한 답은 찾지 못한 상황이다. 초보자들이 정착해서 중간 레벨을 거쳐야 엔드 콘텐츠에 도달할 수 있다. 먼저 해결해야 할 것은 정착할 수 있는 환경부터 조성하는 것이다. 모든 것이 다 해결될 거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다. 하지만 분명 나아지는 모습은 보일 거라 믿는다. 7~8월 업데이트 이후에도 계속 좋은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이다.



 



Q. 종족 밸런스 개편은?



부끄럽지만 고쳐야 할 부분이 많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야 하는 동시에 개선 작업도 진행해야 한다. 종족 개편 관련해선 어떤 종족을 선택해도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방향으로 고민하고 작업 중이다. 빠르면 하반기, 늦어도 내년 상반기까지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 중이기 때문에 조금만 기다려주길 바란다.



 



Q. 거미가 아로마 베어로 변하는데 다른 거미도 변신하는가?



다른 곳에서 나오는 거미들도 아로마 베어로 변신시킬 수 있다. 색다른 풍경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기대해도 좋다.



 



Q. 아르카나 관련해서 히든, 영웅 재능에 대한 약속이 잘 지켜지지 않았다. 아르카나도 이런 우려가 되는데 앞으로 몇 개의 아르카나를 계획 중인가?



아르카나는 상위 성장이다. 개수를 정해 놓는 것보다 성장이 필요한 시점에 히든 재능을 선보일 거라고 말할 수 있다. 확실한 것은 계속 추가된다는 것이다. 히든, 영웅 재능은 아르카나와 방향성이 다르다. 히든 재능이 현재 추가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추가할 것이다. 영웅 재능의 경우 아직 추가할 필요는 없다고 판단한다.



 



Q. 스킬 이펙트 조정 기능을 추가할 수 있을까?



이펙트 조정을 필요하다. 내부에서도 준비 중이다. 추가로 프레임 저하 현상의 경우 이펙트 조정보다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Q. 거미 외에 다른 몬스터도 아로마 베어로 변경할 계획이 있는가?



취향의 영역이긴 한데 마비노기에 존재하는 모든 몬스터를 그렇게 조정하는 것은 불가능할 것이다. 하지만 많은 유저가불편해 하는 몬스터와 관련해선 동일한 조치를 취할 계획이다.



 



Q. 공식 카페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 있는가?



카페를 공식적으로 이용하는 것보다 공식 홈페이지에서 더 즐겁게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길드 타이틀 일정은?



어제도 고민했을 정도로 중요하게 여기고 준비 중이다. 2012년 이후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되도록 새로운 길드 타이틀을 제공할 수 있도록 작업하고 있으니 빠른 시일 내에 좋은 소식 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Q. 아르카나 2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야 하는가?



그렇다. 2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서 수련해야 한다. 전환은 자유롭게 가능하다. 추가로 인게임 콘텐츠에서 모두 얻을 수있다.



 



Q. 아로마 베어가 거미줄도 뽑는지 궁금하다.



뽑는다. 아로마 베어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보이는 환각 현상이다.



 



Q. 쌍검에 각각 다른 재능을 담았을 때 둘 다 사용할 수 있는가?



아쉽지만 그렇게는 못한다. 개인적으로도 추후 엘레멘탈 나이트가 로망을 실현할 수 있는 기회가 올 수 있길 바라고 있다.



 



Q. 환경설정을 클릭하면 프레임 저하 현상이 있다. 개선될 수 있을까?



원인을 생각하면 마비노기에는 독립적인 옵션이 있는 반면, 유기적으로 연결된 옵션이 있다. 이 부분으로 프레임 저하 현상이 발생하는 거로 보여진다. 개선이 쉽진 않다.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설정에 대해선 충분히 개선 여지가 있다.



 



Q. 아르카나를 선택하면 해당 스킬만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너무 강제적이지 않는가?



고려했던 부분이다. 기존 장래희망과 아르카나는 차이점이 명확하다. 아르카나 재능은 공용 재능 외 상위 재능의 경우만 선택해서 사용하는 것이다. 자유도와 관련된 문제인데 만약 내부 방향성이 긍정적이지 않다면 개선할 여지는 있다.



 



Q. 추천인 콘텐츠가 사라지면 후발주자는?



다른 방향으로 제공된다. 추억담으로 제공하는 방향을 생각하고 있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Q. 추천에 따라 의견이 묻히는 경우가 있다. 



비슷한 고민을 했다. 아무래도 많은 유저가 관심을 가져주지 않으면 묻히는 경향이 있다. 그만큼 내부에서 세밀하게 보고 있다. 규칙을 바꾸는 방법도 있는데 확실하게 결정된다면 공지하겠다.



 



Q. 업데이트가 신규와 복귀 유저를 위한 내용이 많았다. 서버 불균형 현상 완화를 위해 유저 분산 계획이 있는가?



모니터링하면서 어떤 방식으로 분산을 시키거나 유도할 지 고민 중이다. 특정 서버의 버닝 이벤트도 좋은 의견이라 생각한다. 많은 의견 부탁한다.



 



Q. 엘프는 근접이 불리하다. 엘레멘탈 나이트도 불리한가?



엘프가 근접에 불리한 것은 사실이다. 향후 추가될 재능을 통해 완화될 거라 믿는다.



 



Q. 기본 스킬 상향도 중요하지만 아이템, 세공이다. 기존 항목이 중요한가?



새로운 세공 항목은 제공하지 않는다. 기존 스킬들의 대미지를 가져가서 추가적인 대미지를 주는 방식으로 기획했다. 캐릭터의 기본 성장에 집중하기 위해 장비로 인한 성장은 최대한 배제했다.



 



Q.  메모리얼 링크의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한다.



디바인 링크의 하위 호환이다. 초보자들은 G20을 클리어하기 어렵다. 메모리얼 링크가 디바인 링크로 자연스럽게 업그레이드되는 형태라고 말할 수 있다.



 



Q. 낭만 농장의 거미도 아로마 베어가 될 수 있는가?



그것까지 생각하진 못했다. 그래도 낭만 농장에는 귀여운 거미로 디자인한 만큼 양해 부탁한다.



 



Q. 동시 시전 기능에 대한 설명이 필요해 보인다.



동시 시전 기능이 이번에 처음 선보이는 기능이다. 기존 마법과 별개로 취급된다. 스왑해도 스왑하기 전에 무기의 스펙기준으로 시전된다는 점을 알아두길 바란다.



 



Q. 새로운 던전도 추가되는가?



아쉽게도 이번 업데이트에선 없다. 하지만 빠르게 스펙업을 하는 만큼 개발팀도 빠르게 따라가야 하는 것은 분명하다. 어떤 방향으로 새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지는 발표할 수 없지만 이번 겨울 업데이트에서 선보일 것이다.



 



Q. 추억담 클리어 유저는 보상을 추가로 받지 못하는가?



추억담은 일괄 초기화 할 것이다. 이미 클리어한 유저도 차등은 있겠지만 보상을 얻을 수 있다.



 



Q. 새벽 1시마다 프레임 저하 현상이 발생한다.



정말 주의 깊게 살펴보고 있다. 게임 서버에서 발생하는 렉 현상은 아니다. 수정해야 할 원인은 교역 랭킹이 재계산되는 부분이다. 하지만 성급하게 수정하면 더 큰 문제로 번질 수 있는 만큼 신중하게 접근하고 있다.



 



Q. 아로마 베어처럼 거대 고양이 펫도 출시 가능한가?



유저들이 원하는 외형의 펫을 꾸준히 준비 중이다. 거대 고양이도 재미있을 것 같다. 꼭 선보일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



 



Q. 버려진 콘텐츠가 꽤 많다. 다시 리뉴얼시킬 계획이 있는가?



마창 대회와 같은 콘텐츠로 생각된다. 일단 지금 중요한 것은 초보자의 정착이지만 그들이 잘 정착한다면 마비노기의 재미를 부각시킬 수 있는 콘텐츠들을 다시 재구성해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moon@gametoc.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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